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HK이노엔 '1조' 찍는다…곽달원 대표 주식 첫 매입, 성장세 '베팅'

머니투데이 박미주기자
원문보기
HK이노엔, 지난해 연간 실적 첫 1조원 돌파 전망
곽달원 대표, 신약 '케이캡' 등을 통한 성장 자신하며 1.4억원 규모 자사주 장내 매수

HK이노엔 연간 실적 추이 및 전망/그래픽=임종철

HK이노엔 연간 실적 추이 및 전망/그래픽=임종철


HK이노엔의 매출이 지난해 처음 1조원을 돌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식도 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고성장 등 덕분이다. 곽달원 HK이노엔 대표도 취임 후 처음 자사주 매입에 나서며 성장 자신감을 드러냈다.

18일 금융정보분석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컨센서스(복수 증권사 전망치 평균)를 보면 지난해 HK이노엔의 매출은 1조573억원으로 전년 매출 8971억원 대비 17.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은 1076억원으로 22.0% 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케이캡의 고성장 등으로 지난해 4분기 호실적을 낸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명선 DB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937억원(전년 대비 24.6% 증가), 영업이익 401억원(전년 대비 49.6% 증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이라며 "고수익의 케이캡과 수액제의 견조한 성장, 일회성 코로나19 백신 유통으로 매출이 늘었고 중국 케이캡 로열티(수수료) 50억원, 페트 음료 리콜 보상금 수령 등으로 호실적이 기대된다"고 판단했다.

케이캡 제품군/사진=  HK이노엔

케이캡 제품군/사진= HK이노엔


HK이노엔에 따르면 케이캡은 국내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케이캡의 원외처방액은 2179억원으로 전년 1969억원보다 10.7% 늘었다. 지난해 전체 소화성궤양용제 시장 1조4765억원 중 케이캡 점유율은 약 15%로 6년째 1위다. 같은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 약제 시장 3686억원 내 점유율은 59.1%다.

해외에서도 케이캡의 성과가 지속되고 있다. 기존 약제 대비 빠른 약효 발현, 지속적인 위산 pH 조절 등의 장점을 내세워 빠르게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해외 56개국과 기술수출 또는 완제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 중 한국 포함 22개국에서 허가받았고 19개국에서 출시됐다. 최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케이캡의 신약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내년 1월 출시가 기대된다. 케이캡의 유럽 진출도 예상된다.

이를 토대로 HK이노엔의 성장세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명선 연구원은 "중국에서 케이캡은 헬리코박터 제균요법의 보험 추가 적용으로 올해 로열티 약 200억원 수령을 기대할 수 있다"며 "유럽에서는 성공적인 미국 임상시험 결과를 토대로 추가 임상 없이 신약 신청도 가능할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케이캡의 글로벌 성과는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곽달원 HK이노엔 대표/사진= HK이노엔

곽달원 HK이노엔 대표/사진= HK이노엔


곽달원 HK이노엔 대표도 회사의 성장세를 긍정적으로 보고 지난 16일 약 1억4000만원을 들여 자사주 3000주를 장내 매수했다. 대표 취임 이후 첫 자사주 매입이다.

HK이노엔 관계자는 "곽 대표의 주식 매수는 케이캡의 미국 FDA 신약 허가 신청 이후 글로벌 블록버스터(연매출 1조원 이상) 신약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강한 자신감의 표현"이라며 "케이캡의 글로벌 현지 매출이 4000억원을 돌파한 상황에서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사는 신약 개발, 글로벌 상업화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비만과 자가면역 분야에서 차세대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기업가치가 여전히 저평가돼 있다고 판단해 곽 대표가 주식 매입을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미주 기자 beyond@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2. 2정신우 셰프 별세
    정신우 셰프 별세
  3. 3화사 트리플 크라운
    화사 트리플 크라운
  4. 4유재석 런닝맨 커피차
    유재석 런닝맨 커피차
  5. 5신한은행 9연패 탈출
    신한은행 9연패 탈출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