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전세계 다녀보니 'K이니셔티브'가 한눈에...수출 1조弗 앞당길 것"

머니투데이 정진우기자
원문보기
[7만불 시대, K이니셔티브가 연다]<중>②[인터뷰]강경성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사장

[편집자주] 전 세계의 관심이 대한민국에 쏠린다. K푸드·패션·뷰티·리테일 등 'K이니셔티브(initiative·주도권)'의 물결이 각 나라에 휘몰아치면서다. K웨이브(한류)는 이제 세계인의 일상이 됐다.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5만달러, 국력5강'을 향해 힘차게 달리고 있는데, K이니셔티브가 계속 성장한다면 7만달러 시대로 대도약 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가 우리나라 경제 영토 확장의 핵심인 K이니셔티브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본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사진=코트라

강경성 코트라 사장/사진=코트라



강경성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KOTRA) 사장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코트라 본사에서 머니투데이와 만나 "'한국적인 것'에 대한 세계적인 신뢰도와 선호도가 올라가고 있다"며 "K푸드를 비롯한 소비재의 성장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도 높다"고 밝혔다.

강 사장은 세계 85개국에 131개 무역관을 운영하는 24시간 불꺼지지 않는 수출지원기관 코트라의 수장이다. 2024년 11월 취임해 직접 20여개국을 방문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을 챙겼다. K웨이브를 가장 실감한 인물 중에 하나다.

강 사장은 소비재가 다른 어떤 품목보다 세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중소·중견기업 중심 △품목 다양성 △신흥시장 공략 등이다. 그는 "한류를 동반한 K푸드·뷰티는 한국 수출 역사에 중요한 이정표"라며 "제조업 위주에서 소비재로 확장되면서 수출 포트폴리오가 탄탄해지는 등 '글로벌 수출 5강, 수출 1조 달러 시대'를 앞당기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도별 K푸드 수출액 추이/그래픽=이지혜

연도별 K푸드 수출액 추이/그래픽=이지혜



정부는 K푸드를 비롯해 주요 소비재의 지난해 수출(잠정치)이 전년대비 8.5% 증가한 464억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2030년엔 700억달러 수출 달성이란 목표를 제시했는데 이는 2025년 수출액 7097억달러의 약 10%의 비중을 차지한다.

강 사장은 "지난 5년간 K푸드 등 소비재의 평균 수출 증가율은 평균 8.9%"라며 "이 추세대로라면 2030년에는 충분히 700억달러 이상의 수출 달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푸드 등 한류 콘텐츠로 대표되는 K이니셔티브는 한국만의 강점으로 문화와 산업 연계 마케팅이 필수적"이라며 "일상 생활 속에서 한국 제품 전반의 호감도를 높이고 있어 시장 다변화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도별 K뷰티 수출액 추이/그래픽=김지영

연도별 K뷰티 수출액 추이/그래픽=김지영



강 사장은 "급변하는 통상환경 속에서 우리 수출의 살 길은 '다변화'에 있다"며 "특히 소비재 분야는 기존에 주력했던 시장을 넘어 신흥 시장을 적극 개척하기에 최적의 시기"라고 진단했다. 그 근거로 "미국 등 주력 시장 뿐 아니라 지난해 출장을 다녔던 중동, 아프리카, CIS 등에서 K컬쳐의 영향력이 어느 때보다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산업으로 연계되는 '소프트파워'가 커졌음을 직접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K푸드 등 소비재는 K컬처의 힘과 결합해 '수출강국 코리아'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성장과 도약을 상징하는 병오년, 붉은 말이 힘차게 달려나가듯 우리 기업들이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 2026년에도 K소비재 수출이 더욱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셰프 음주운전
    임성근 셰프 음주운전
  2. 2토트넘 프랭크 경질
    토트넘 프랭크 경질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아시안컵 한일전
    아시안컵 한일전
  5. 5유재석 런닝맨 배신
    유재석 런닝맨 배신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