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과기정통부, ‘AI중심대학’ 신규 10개교 선정 추진…총 255억원 지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월19일부터 ‘2026년도 인공지능(AI)중심대학’ 사업 공고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총 255억원 규모로 10개 대학을 신규 선정한다. 기존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에서 전환하는 7개교와 신규 3개교가 대상이다. 전환대학은 1월19일부터 2월25일까지, 신규대학은 1월19일부터 3월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AI중심대학 사업은 AI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 교육체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기존 SW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AI교육을 확립해 ‘AI전문인재’와 ‘AX융합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한다. 정부는 2026년 10개교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30개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선정 대학은 최장 8년간(3+3+2년) 연간 30억원씩, 최대 240억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은 ‘AI거점대학’(9개 지역거점국립대학)과 ‘AI단과대학’(4대 과학기술원)을 제외한 일반 4년제 대학이 대상이다. 주요 추진 과제는 △AI교육체계 혁신 △AI특화 교육과정 운영 △산업계 AX전환 및 창업활성화 △AI가치확산 강화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대학 내 총장 직속 전담조직을 두고 AI융합학과 운영, 패스트트랙 학사제도, 교원 평가제도 개선, 실습 인프라 확충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전공에 관계없이 AI기초 교육을 제공하고, 인문·사회·의학 등 비전공자를 위한 ‘브릿지 교과’를 도입한다. 기업과 연계한 산학프로젝트, 인턴십, 취업연계 프로그램도 강화한다.

아울러 대학과 산업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교과과정혁신위원회를 통해 기업 맞춤형 커리큘럼과 산업 현장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AI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해 학생 주도형 과제를 지원하고, 경진대회 참여와 창업 멘토링 등을 통해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돕는다.

과기정통부는 AI캠프, 재직자 세미나, 소외계층 대상 AI봉사단 등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대학의 우수 강의 콘텐츠는 3분기 중 개시 예정인 온라인 통합 플랫폼 ‘우리의 AI 러닝’을 통해 무료로 공개할 예정이다.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은 “대학은 AI인재양성의 관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AI중심대학과 SW중심대학이 협력해 국가경쟁력을 높일 핵심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사업 세부내용은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설명회는 1월29일 오전 10시, 서울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2. 2정신우 셰프 별세
    정신우 셰프 별세
  3. 3화사 트리플 크라운
    화사 트리플 크라운
  4. 4유재석 런닝맨 커피차
    유재석 런닝맨 커피차
  5. 5신한은행 9연패 탈출
    신한은행 9연패 탈출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