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키오스크·AI 사용 도와드려요"...교육부, 성인 문해교육 지원

머니투데이 정인지기자
원문보기
(서울=뉴스1) 김성진 기자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한 시민이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2025.3.27/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김성진 기자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한 시민이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2025.3.27/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성진 기자


인공지능(AI)·디지털 대전환 등에 맞춰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9일 '2026년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한다.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은 교육 기회를 놓친 성인에게 읽기·쓰기·셈하기 등을 가르치는 기초 문해교육에 중점을 둬 왔지만 최근 AI, 디지털 문해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올해도 한글햇살버스 운영지역을 5곳(서울, 전북, 제주, 충남, 충북)에서 9곳 내외로 확대한다. 한글햇살버스는 거주지 내 경로당·마을회관 등을 찾아가 무인안내기(키오스크)나 스마트폰의 배달·쇼핑앱 등 디지털 기기·기술 활용 방법을 가르쳐 준다. 추가 지역은 오는 2월 말 선정 예정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해선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과의 협력해 은행, 매장 등 다양한 현장실습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실습 범위를 AI 영역까지 확대해 인공지능(AI) 기기를 직접 사용하고 숙달할 수 있는 교육도 함께 운영한다.

또 국민의 기초문해능력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제5차 성인문해능력조사를 실시한다. 성인문해능력조사는 전국의 18세 이상 성인 1만여 명을 대상으로 3년마다 실시하는 표본조사다. 오는 9월부터 실시해 2027년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해숙 고등평생정책실장은 "배움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 온 성인 학습자 여러분에게 감사와 응원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교육부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문해교육 지원 범위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정인지 기자 inje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당게 사과
    한동훈 당게 사과
  2. 2한일전 4강 성사
    한일전 4강 성사
  3. 3장우진 조대성 탁구 우승
    장우진 조대성 탁구 우승
  4. 4이혜훈 청문회
    이혜훈 청문회
  5. 5김정은 시진핑 홀대
    김정은 시진핑 홀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