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뭉칫돈 몰리는 중고 명품 시계 플랫폼…신뢰 인프라가 승부처

조선비즈 홍인석 기자
원문보기
고가 제품 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중고 명품 시계 플랫폼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새 상품 가격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가 중고 시계를 찾고, 정품 감정·보증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거래 신뢰가 강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품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감정·보증 체계의 고도화가 향후 성장을 좌우할 과제로 꼽힌다.

일러스트=Chat GPT

일러스트=Chat GPT



18일 스타트업 업계에 따르면 벤처투자회사를 중심으로 중고 명품 시계 플랫폼이 투자처로 거론되고 있다. 중고 명품 시계 커머스 ‘왓타임’ 운영사 테이밍랩이 지난해 2월 카카오벤처스,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중고 명품 시계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두나무의 자회사 바이버는 지난해 12월 무신사로부터 40억원을 끌어왔다. 무신사는 지분 100%를 보유한 무신사합자조합1호를 통해 바이버의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테이밍랩은 2022년 설립돼 중고 명품 시계의 구매부터 감정, 수리까지 거래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플랫폼 왓타임을 운영하고 있다. 자체 직매입한 중고 명품 시계를 판매한다. 실시간 감정과 가격 산정 시스템으로 소비자로부터 시계를 확보하고, 일본·홍콩·미국·중국 등 4개국 이상에 걸친 20여 곳의 전문 재판매 업체와 연결해 주는 구조다.

바이버는 두나무가 2021년 6월에 설립한 중고 명품 시계 거래 플랫폼 운영 사업사다. 가상자산 외에 실물 자산 거래 시장에 투자하기 위해 설립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바이버는 개인 간 거래(C2C) 기반으로 서울 압구정과 잠실에 매장도 열었다. 압구정은 체험과 상담 중심에 초점을 맞췄고, 잠실은 실제 시계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비자는 시계를 착용해 보고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다만 테이밍랩과 바이버 모두 아직 유의미한 수익을 달성하진 못하고 있다. 테이밍랩은 2023년과 2024년 각각 8000만원, 약 9400만원의 매출을 냈으나 1000만원 이상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바이버 역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약 204억원의 누적 총포괄손실을 냈다. 총포괄손실은 회사가 한 해 동안 실제로 잃은 손실의 총합이다. 두나무는 지난해 12월 운영 자금 투자 명목으로 바이버에 160억원을 출자해 보통주 450만주를 취득했다.


바이버(VIVER) CI./바이버 제공

바이버(VIVER) CI./바이버 제공



거듭된 손실에도 업계에서는 중고 명품 시계가 실수요와 자산 성격을 동시에 갖춘 점이 플랫폼 투자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명품 브랜드들의 가격 인상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명품 선호도는 떨어지고 있지만, 시계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고 일부 모델은 중고 시장에서도 가격 방어력이 높다.

중고 명품 시계 플랫폼이 실물 자산 기반 금융으로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도 있다. 감정·보증 체계만 갖추면 자산 토큰화(RWA) 등으로 확장하기 수월하다. 단기 수익성은 제한적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실물 자산 거래와 금융을 잇는 인프라로 성장할 가능성이 투자 배경으로 꼽힌다.

향후 과제는 감정·보증 체제를 고도화해 가품 유통을 차단하는 데 있다.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이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 등이 가품 논란에 휩싸이면서 중고 명품 거래 시장 전반에서 신뢰 확보의 중요성이 한층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감정 기준 표준화와 보증 책임을 누가, 어디까지 지는지가 장기 생존을 가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뢰 인프라가 쌓여야 시장이 유지되고 자산 토큰화와 같은 금융 확장도 꾀할 수 있다”며 “플랫폼 성패는 거래 규모보다 검증 체계 완성도에 달렸다”고 덧붙였다.

홍인석 기자(mystic@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아시안컵 4강 한일전
    아시안컵 4강 한일전
  2. 2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3. 3뮌헨 라이프치히 대파
    뮌헨 라이프치히 대파
  4. 4박신혜 언더커버 미쓰홍
    박신혜 언더커버 미쓰홍
  5. 5울산시 경로당 결핵 검진
    울산시 경로당 결핵 검진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