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미국에 투자 안 하면 100% 관세"…한국 반도체 압박

연합뉴스TV 최진경
원문보기


[앵커]

대만과의 반도체 협상을 마무리한 미국이 한국을 비롯한 주요 반도체 생산국을 또 압박했습니다.

미국에 투자하지 않는 나라에 100% 수준의 반도체 관세를 물릴 수 있다고 경고한 건데요.

최진경 기자입니다.

[기자]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미국에 투자하지 않는 나라에 100% 수준의 반도체 관세를 물릴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를 만들고 싶으면 "두 선택지가 있다"면서 "100% 관세를 내거나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라고 말한 겁니다.

지난 목요일 대만과의 무역합의 이후 내놓은 메시지를 되풀이하면서 한국 등 주요 반도체 생산국들을 향해 또 다시 경고를 날린 셈입니다.

앞서 대만은 미국과 상호관세를 15%로 낮추기로 합의하면서 미국에 5천억달러 규모 투자와 신용 보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은 대만이 반도체 공장 등을 짓는 동안 시설이 가진 생산 능력의 최대 2.5배까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관세를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대만이 주권적인 협정을 체결한다면서 반발했지만, 대만은 최혜국 대우를 약속받았다면서 합의를 긍정적으로 자평했습니다.

<조중타이 / 대만 총리 (지난 16일)> "현재로서는 미국과의 무역 흑자국 중 가장 유리한 관세 혜택을 얻었습니다. 미국이 대만을 중요한 전략 파트너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번 합의에는 미국이 중국으로 수출되는 엔비디아의 AI 반도체를 겨냥한 관세를 발표했던 점 등이 압박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국과 반도체 관세를 둘러싼 추가 협상이 필요한 우리나라도 안심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난해 관세 협상에서 한미는 대만보다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는다는 원칙적 내용에만 합의했습니다.

삼성과 SK하이닉스가 대규모 대미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최소 대만 수준의 관세 면제를 얻어내는 게 관건이 될 걸로 보입니다.

미국 행정부 당국자는 반도체 관세를 국가별로 합의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진경입니다.

[영상편집 박진희]

[그래픽 김형서]

[뉴스리뷰]

#관세 #미국 #대만 #반도체 #한국 #압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진경(highje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 오픈 우승
    안세영 인도 오픈 우승
  2. 2유재석 놀뭐 허경환
    유재석 놀뭐 허경환
  3. 3김나영 WTT 스타 컨텐더
    김나영 WTT 스타 컨텐더
  4. 4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5. 5한중관계 해빙
    한중관계 해빙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