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광고 보고 챗GPT 저렴하게…오픈AI, ‘챗GPT Go’ 전 세계 출시

디지털데일리 이상일 기자
원문보기
무료 및 Go 요금제에 광고 도입하는 방안 검토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오픈AI는 1월16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챗봇 ‘챗지피티(ChatGPT)’의 저가형 구독 서비스 ‘챗지피티고(ChatGPT Go)’를 전 세계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ChatGPT Go는 지난해 8월 인도에서 처음 도입된 이후 170여개국으로 확대됐으며, 이번에 ChatGPT가 제공되는 모든 지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혔다. 미국 기준 월 구독료는 8달러다.

ChatGPT는 이번 출시로 ▲ChatGPT Go(월 8달러) ▲ChatGPT Plus(월 20달러) ▲ChatGPT Pro(월 200달러) 등 세 가지 구독 등급을 갖추게 됐다. Go 요금은 일부 국가에서 현지화된다.

ChatGPT Go는 최신 모델 ‘GPT-5.2 인스턴트(Instant)’를 기반으로 하며, 무료 사용자 대비 10배 이상 많은 메시지 전송, 파일 업로드, 이미지 생성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더 긴 기억력과 문맥 처리 능력을 갖춰 사용자의 선호와 세부 정보를 지속적으로 반영한다.

상위 등급인 ChatGPT Plus는 ‘GPT-5.2 싱킹(Thinking)’ 모델을 포함해 문서 작성, 연구, 데이터 분석 등 복잡한 작업을 지원하며, ChatGPT Pro는 ‘GPT-5.2 프로(Pro)’ 모델을 통해 최대 메모리·컨텍스트와 조기 기능 미리보기를 제공한다.

오픈AI는 무료 및 Go 요금제에 광고를 도입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미국에서 향후 몇 주 내로 성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광고는 대화 답변과 명확히 구분되며, 사용자의 대화 내용은 광고주와 공유되지 않는다. 민감 주제와 18세 미만 사용자에게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


오픈AI는 “ChatGPT의 답변은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광고는 명확히 구분돼 표시된다”고 밝혔다. 또한 “사용자는 개인화 기능을 끄거나 광고 데이터 삭제를 선택할 수 있다”며 “광고는 무료 또는 저가형 구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접근성 지원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광고는 우선 ‘스폰서 제품 추천’ 형태로 시작되며, 대화형 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상품에 대해 직접 질문하거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기능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오픈AI는 “소규모 기업과 신생 브랜드가 AI 광고 생태계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픈AI는 “AI가 모든 사람의 학습과 업무를 돕는 개인 비서 수준에 도달했다”며 “ChatGPT Go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고급 AI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상식 베트남 4강
    김상식 베트남 4강
  2. 2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3. 3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용인FC 아미노코치 후원
    용인FC 아미노코치 후원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