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주식거래 24시간 시대, 직장인 개미들 살아남는법[계좌부활전]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장성주 기자
원문보기
핵심요약
우리의 주식투자 목표는 원금 회복! 마이너스 계좌를 보며 마음 아파할 시간이 없습니다. 놓쳤던 한주의 주식시장 이슈를 정리하고, 구루들의 투자법도 '찍먹'하면서 계좌에 불(bull)이 붙을 때까지 우리 함께해요! 계좌부활전은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한국거래소가 2027년 12월을 목표로 24시간 거래체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나스닥이 올해 하반기 24시간 거래를 시작하는 것에 맞춰 거래소는 오는 6월 말부터 개장시간을 오전 7시로 당길 계획입니다.

현재처럼 정규 거래시간이 있고, 프리·애프터마켓 시장을 연다는 의미입니다. 해외 투자자들의 접근성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우리가 뉴욕증시의 프리·애프터마켓을 이용하는 것처럼 '시차' 개념이 사라지기 때문이죠. 이미 코인시장은 24시간 거래되고 있습니다.

'밤에 발 뻗고 잘 수 있는 종목을 사라.'

주식시장의 오랜 격언 중 하나죠. 펀더멘탈이 튼튼한 종목이라면 단기 변동성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곧 본질적인 가치를 회복할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국내 주식시장이 24시간 거래를 시작하면 그 중요성은 더 커질 것입니다. 코스피 5천시대를 앞둔 현재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되고 코리아 프리미엄이 시작되는 국면이라는 시장의 평가도 시험대에 오를 전망입니다.

매크로(거시경제) 분석을 시작으로 각 국가와 섹터, 종목을 탐색하는 '탑타운' 방식이든, 기업의 가치를 깊게 분석해서 투자하는 '바텀업' 방식이든 자신의 투자전략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하는 시점인 셈이죠.


물론 24시간 거래에 대응할 수 있는 '꿀팁'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주문' 설정인데요.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이미 자동주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격 조건을 설정하고 주문 가격과 수량을 미리 입력하면 자동으로 매수·매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14만원 이상일 때, 14만원에 10주 매수주문을 넣는다'를 입력하는 것이죠. 그러면 내가 잠을 자는 상황에서도 매수나 매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이 자동주문의 가장 큰 장점은 '뇌동매매'를 방지한다는 점입니다.


매수·매도 주문을 누르기 직전 누구나 한번쯤 고민에 빠집니다. '가격이 오르면 어쩌지?, 가격이 내려가면 어쩌지?'하면서 매수나 매도를 놓치고 나면, 또 '아까 살걸, 아까 팔걸' 하면서 후회를 하게 되죠. 이렇게 멘탈이 무너지면 감정적으로 매매를 하게 되고, 그러면 대부분 결과도 좋지 않습니다.

지금도 뇌동매매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자동주문으로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선 자동주문도 문제가 생깁니다. 먼저 가격 조건을 설정하고, 매수가를 '시장가'로 설정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14만원 이상일 때, 시장가로 10주 매수주문을 넣도록 했습니다. 13만 9천원에서 시작한 주가가 눈 깜짝할 사이에 15만원이 됐습니다. 이때 매수는 됐지만 체결가가 14만 5천원에서 5주, 15만원에서 5주가 될 수 있죠.

14만원에 사고 싶었는데, 계좌의 평균단가는 14만 7500원이 됩니다. 이른바 '슬리피지'가 발생한 것인데요.

반대로 주가가 14만원 이상일 때, '현재가'로 10주 매수주문을 넣도록 설정한 경우에는 실제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정가'를 약간 높게 입력해서 매수주문을 넣으면 이 같은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14만원 이상일 때, 지정가 14만 500원에 10주 매수주문으로 설정하는 것이죠. 그러면 과도한 슬리피지를 방지할 수 있고, 주문이 체결되지 않는 경우도 피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자동주문'은 대단한 기능은 아닙니다. 하지만 핵심은 멘탈을 지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24시간 거래 시대가 와도 발 뻗고 잘 수 있는 방법이죠. 작은 차이가 성공적인 투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성장주 투자의 대가인 윌리엄 오닐은 저서 '성공투자법칙'에서 "어떤 일이든 남보다 더 노력을 기울여야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법이다"라며 "거듭된 공부와 관찰로 익힌 작지만 중요한 세부 사항들이 당신의 지식을 늘리고, 투자 세계에서 성공하는 것과 거의 성공할 뻔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만든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2. 2김상식 매직 4강
    김상식 매직 4강
  3. 3리얼무토 필라델피아 재계약
    리얼무토 필라델피아 재계약
  4. 4가자 평화위원회
    가자 평화위원회
  5. 5이강인 결장
    이강인 결장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