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코노믹리뷰 언론사 이미지

이생강류 대금산조를 들어보자 [정진용의 우리 음악 쉽게 듣기]

이코노믹리뷰
원문보기
[정진용 선릉아트홀 무대감독]
※ 정진용은 대금연주자이자 선릉아트홀의 무대감독이다. ER 이코노믹리뷰 연재 칼럼 ‘우리 음악 쉽게 듣기’에서는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초심자가 국악을 더 쉽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고 감상할만한 곡을 추천한다.

※ 정진용은 대금연주자이자 선릉아트홀의 무대감독이다. ER 이코노믹리뷰 연재 칼럼 ‘우리 음악 쉽게 듣기’에서는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초심자가 국악을 더 쉽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고 감상할만한 곡을 추천한다.


산조(散調)는 '흩어진 가락'이라는 뜻으로, 장단이라는 틀 안에서 연주자가 본인의 기량을 최고조로 펼치는 민속 기악 독주곡의 꽃이다.

가야금, 피리, 아쟁 등 음정이 있는 국악기라면 대부분 한 유파(流派) 이상의 산조가 있다. 현대에 와서는 장구산조에 심지어는 기타로 연주하는 기타산조까지 창작되며, 비교적 젊은 전통음악도 있다.

전통적인 관점의 산조는 본래 연주할 때마다 즉흥적으로 연주한다. 하지만, 현대에는 대부분의 산조 가락이 정립되어 전승되고 있다. 이로써 즉흥성에 따른 생동감은 조금 퇴행하였을 수 있으나, 전승 과정에서 다듬어진 그 표현력의 정교함이 세밀해졌다.

특히 대금산조는 시조인 박종기의 산조로 시작하여 강백천, 김동진, 서용석, 원장현, 한범수, 한주환 등이 본인의 산조를 가지고 있으며, 젊은 후학들도 자신만의 산조를 가다듬어 가고 있다.

그중에서도 이생강류 대금산조는 '대금의 살아있는 전설' 이생강 명인이 박종기, 한주환의 가락을 이어받아 본인만의 독창적인 예술 세계로 집대성한 작품이다. 1996년 국가무형유산(당시 중요무형문화재)으로 지정된 이 산조는 우리 민족의 한과 흥을 대금이라는 대나무에 가장 어울리게, 그리고 깊이 있게 담아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본인의 유파를 창시한 명인 이생강은 국악계의 역사이다. 그는 대금뿐만 아니라 피리, 단소, 태평소, 퉁소 등 모든 관악기에 능통한 예인이다. 평생을 대금과 함께하며 산조 이외의 민요, 가요 등의 연주를 통해 국악의 대중화에 앞장섰다. 명인의 깊은 내공에서 우러나오는 성음은 대중을 감동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다.


이생강류 대금산조는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까?

첫째, 조성이 바뀌는 지점을 의식하며 들어보길 권한다.

이생강류 대금산조의 가장 큰 특징은 연주자의 탁월한 기량으로 구사하는 화려한 조성 변화에 있다. 우조(씩씩한 소리), 계면조(슬픈 소리), 변청(조옮김) 등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곡의 분위기를 순식간에 전환한다. 이는 명인이 여러 지방의 민요, 무용반주, 그리고 대금을 비롯한 여러 악기를 섭렵하며 얻은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 덕분이라 생각한다. 조성에 따라 대금의 음색이 시시각각 어떻게 변하는지 그 흐름을 따라가 보길 권한다.


둘째, 새소리와 바람 소리 같은 자연 음형에 귀를 기울여 보자.

이생강 명인은 새소리, 바람 소리 등 자연의 음색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이는 일반적인 흉내가 아니다. 이 명인이 뛰어난 역량을 바탕으로 대금이라는 악기로 자연을 연출하는 것이다. 소리꾼이 아니면 낼 수 없는 생동감 넘치는 자연의 가락이 들려올 때, 그 정교한 묘사와 역량에 집중해 보길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장단이 빨라질수록 대금의 맑은 음색이 어떻게 유지되는지에 주목해 보길 바란다.


이생강류 산조는 청소리를 절제하며 대나무 본연의 맑은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은 청소리를 잘 내는 것이 곧 대금 연주자의 기량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생강류는 청소리만을 앞세우지 않고 정교한 호흡과 손가락 놀림으로 대나무 고유의 음색을 뽑아낸다.

특히 장단이 빨라질수록 가락은 더욱 촘촘해지며 역동성을 더한다. 그 빠른 호흡 속에서도 명확하게 살아있는 대나무 고유의 소리를 듣다 보면, 완성도와 기교에 감탄사를 연발하게 될 것이다.

오늘 추천하는 곡은 이생강 명인의 이생강류 대금산조이다. 이생강류를 온전히 이해하여 연주의 완성도를 높이는 허봉수의 장단이 함께한다.



<저작권자 Copyright ⓒ ER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이코노믹리뷰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