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징역 5년 첫 선고 받아든 尹…앞으로 8개 재판 1·2심 몰아친다[세상&]

헤럴드경제 양근혁
원문보기
‘체포방해 혐의’ 등 사건 재판서 징역 5년 첫 선고
사형 구형된 ‘내란 우두머리’ 선고는 다음달 19일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 내 점포에서 상인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방해 등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임세준 기자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 내 점포에서 상인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방해 등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임세준 기자



[헤럴드경제=양근혁 기자]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내란 우두머리 혐의 등 사건을 비롯해 총 8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부의 첫 번째 법적 판단이 나왔다.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 사건 등을 다루는 1심 재판에서 16일 징역 5년의 선고가 내려졌다.

두 번째 선고는 내란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이 윤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한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서 나온다. 내란특검팀과 함께 이른바 ‘3대 특검’으로 불리는 김건희특검팀(민중기 특별검사)과 해병대원순직특검팀(이명현 특별검사)이 기소한 사건들에 대한 재판도 줄줄이 시작되면 윤 전 대통령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항소심과 1심 재판을 동시에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부장 백대현)는 이날 오후 특수공무집행방해, 범인도피교사,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윤 전 대통령에게 16일 징역 5년을 선고했다. 이는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사법부가 윤 전 대통령에게 내린 첫 번째 법적 판단이다.

윤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재판은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 사건 ▷일반이적 혐의 사건 ▷위증 혐의 사건 ▷채상병 사망사고 수사외압 혐의 사건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범인도피 혐의 사건 ▷명태균 게이트 관련 혐의 사건 ▷20대 대선 허위 사실 공표 혐의 사건 재판 등 총 8건이다.

두 번째 선고는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재판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 지귀연)은 14일 오전 이 사건 결심 공판을 마무리하면서 “판결 선고는 2월 19일 목요일 15시에 이 법정에서 한다”고 지정했다. 내란특검팀은 당시 결심 공판에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해 사형을 구형했다.

평양 무인기 침투 관련 일반이적 혐의 사건은 이달 19일에 2차 공판이 열린다. 지난 12일 열린 첫 공판에서는 윤 전 대통령 측의 재판부 기피 신청으로 약 3시간 만에 재판이 종료됐다.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재판부가 구속영장을 추가로 발부하는 등 예단을 갖고 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가 같은 날 기피 신청을 철회했다.


위증 혐의 사건은 지난 13일 공판준비기일이 열릴 예정이었지만, 윤 전 대통령 측이 기일 변경을 신청해 이달 21일로 연기됐다. 내란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한덕수 전 국무총리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계엄 당일 정상적인 국무회의를 열려고 했던 것처럼 허위 증언을 했다며 추가 기소했다.

해병대원순직특검팀이 재판에 넘긴 이 전 장관 범인도피 혐의 사건 재판은 14일 첫 공판준비를 진행했다. 김건희특검팀이 기소한 명태균 게이트 관련 혐의 재판은 오는 27일, 채해병 사망사고 수사외압 혐의 재판은 다음 달 3일 첫 공판준비 절차에 들어간다.

윤 전 대통령은 이날 내려진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 등 1심 판결에 대해 불복하는 항소장을 7일 이내에 법원에 제출할 수 있다. 항소로 2심 재판 일정이 다음 달로 잡히면, 윤 전 대통령은 항소심과 1심 재판을 동시에 받게 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