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국힘, 尹 체포방해 1심 징역 5년에 "안타까워…드릴 말씀 없다"

뉴시스 한은진
원문보기
"공정·중립 재판 기대…사법부 판단 존중"
"당 떠난 분…향후에도 입장 낼 계획 없어"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16일 서울 용산구 전자랜드 가전매장에서 12·3 비상계엄 선포 과정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가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2026.01.1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16일 서울 용산구 전자랜드 가전매장에서 12·3 비상계엄 선포 과정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가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다. 2026.01.1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한은진 기자 = 국민의힘은 16일 12·3 비상계엄 선포 과정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내란 특검팀에 의해 추가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재판 결과에 대해 국민의힘은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성훈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재판 결과에 대해 특별한 입장이 없다는 게 국민의힘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향후 공정하고 중립적인 재판을 기대한다"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했다.

그는 "윤 전 대통령은 당을 떠난 분이다. 지금부터는 사법부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윤 전 대통령의 재판과 관련해 따로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장동혁 대표가 '공천 뇌물·통일교 특검법' 수용 촉구 단식에 돌입하자 "전날도 장 대표는 단식 시작 전에 쓰러질 때까지 단식하겠다고 했다"며 "저희가 요구하는 쌍특검법을 더불어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장 대표는 결연한 의지로 본인을 희생하겠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단식투쟁 아닌 투정'이라고 말한 것을 두고는 "자유민주주의 질서 회복을 위한 결의를 투정이라고 매도하는 부분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 대표가 말한 투정은 2023년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표의 출퇴근 단식에 돌려드리고 싶다"고 비판했다.


개혁신당과의 쌍특검법 추진 공조 계획에 대해서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귀국해 장 대표의 단식에 힘을 실어주리라 생각한다"며 "쌍특검법 관철을 위한 개혁신당과 국민의힘의 의지는 같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송언석 원내대표가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여야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한 취지에 대해서는 "자유민주질서를 회복하기 위함이다"라며 "2차 종합특검법 같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직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 벌어지고 있는 반민주적인 행태를 바로잡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국민의 제대로 된 목소리를 이 대통령에게 전달하고자 한다"며 "특검을 지방선거에 이용하지 말고 고환율,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많은 중산층과 서민층의 목소리를 생각해달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ol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