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역대 최장 '핵실험 없는 시기'…2017년 북한 이후 없어

연합뉴스TV 이지윤
원문보기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2017년 북한 핵실험 이후 지금까지 세계 어느 나라도 핵실험을 하지 않으면서 1945년 이후 최장기간 '핵실험 없는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CNN 방송이 현지 시간 15일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반핵 과학자 단체 '우려하는 과학자들 연합'(UCS)의 딜런 스폴딩 박사는 전날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2017년 9월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2026년 1월 14일까지 8년 4개월 11일 동안 세계 전역에서 핵실험이 이뤄지지 않아 역대 최장기간 '핵실험 없는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전에 핵실험이 가장 장기간 없었던 시기는 1998년 5월 30일 파키스탄이 마지막 핵실험을 한 때부터 2006년 10월 3일 북한의 1차 핵실험까지 있기까지 8년 4개월 3일간이었다고 스폴딩 박사는 소개했습니다.

핵폭탄을 터뜨려 폭발 여부와 위력을 확인하는 핵실험은 대부분 핵보유국에서는 1990~1998년 마지막으로 이뤄졌다고 스폴딩 박사는 전했습니다.

다만 이 같은 기조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는 의문을 나타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30일 핵무기 시험을 재개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스폴딩 박사는 "미국은 전면적 핵실험 재개로 잃을 것이 많은 국가 중 하나"라며 "핵실험 재개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이라는 국제규범을 무시하는 것이고, 핵전력에 대한 신뢰 부족을 드러내는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크며, 환경 영향 등 강력한 대중의 반대가 있어 불필요하고 현명하지도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는 핵무기 시험에 대해선 핵폭탄을 터뜨리는 핵실험을 가리킨다기보다 미사일이나 해저 핵 자산의 위력을 과시하는 성능 시험일 가능성이 크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북한 #핵실험 #최장 #트럼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지윤(easyu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