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尹 '체포방해' 선고 생중계…1심 선고 주목

연합뉴스TV 이혜선
원문보기


<출연 : 서정빈 변호사 · 이채연 사회부 기자>

잠시 후 법원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영장 방해 혐의’ 사건 1심 선고가 진행됩니다.

윤 전 대통령이 직접 출석하는 가운데, TV 생중계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선고는 총 8개의 형사재판 중 처음 내려지는 선고로 향후 있을 내란재판 선고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인데요.

자세한 소식, 사회부 이채연 기자, 서정빈 변호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12.3 내란 사태 뒤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첫 판결이 오늘 나옵니다. 재판부가 생중계를 허가했는데요. 모든 과정을 TV로 볼 수 있는 것이죠?


<질문 2> 그런데 앞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은 시작 전 모습만 생중계되거나 녹화 영상만 제공돼 오지 않았습니까? 개인정보 보호 등의 이유로 묵음 처리된 후에 공개가 되는 건데, 그럼 오늘은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게 되는 건가요?

<질문 3> 재판 시작이 오후 2시기 때문에 곧 윤 전 대통령도 법정에 출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서울구치소에서 법원까진 어떤 방식으로 이동하게 되는 건가요?

<질문 4> 윤 전 대통령은, 지난 내란 재판 결심 공판 당시 남색 정장에 셔츠 차림으로 출석한 바 있고요. 1차 결심 공판 때는 정장 차림에 갈색 서류봉투를 들고 출석하는 모습도 보였는데요. 오늘 역시 비슷한 복장으로 출석하게 될까요?


<질문 5> 선고 공판의 정식 절차는 재판장의 입정부터 시작이 되죠. 이후 혐의 쟁점들에 대한 유무죄 판단을 하게 될 텐데요. 구체적으로 오늘 어떤 절차에 의해 진행이 되는 건가요?

<질문 6> 법정 분위기는 물론 윤 전 대통령의 반응까지 실시간에 가깝게 확인할 수 있게 되면, 아무래도 선고 공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높을 텐데요. 윤 전 대통령의 경우, 3일 전 사형 구형 당시의 반응도 눈길을 끌었거든요. 당시 실소를 한 모습이었는데, 오늘 윤 전 대통령의 반응은 어떨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질문 7> 또 지난 내란 재판 결심 공판 당시의 상황을 떠올려보면, 사형이 구형되자 방청석에서 소란이 벌어지기도 하지 않았습니까? 오늘 선고 공판에도 많은 방청객이 몰려 만일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는 모양새예요?


<질문 8> 윤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모두 8개입니다. 혐의별 쟁점에 대해 재판부가 어떻게 판단할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9> 혐의가 많은 데다가 사실관계에 대해 각각 첨예하게 엇갈린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실제 선고까지는 1시간 이상 소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오늘 최종 선고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질문 10> 오늘 선고 중에도 특검 측이나 혹은 윤 전 대통령 측에 발언권이 주어질 수도 있는 건가요?

<질문 11> 이러한 혐의에 대해 지난달 26일 결심공판에서 특검팀이 총 징역 10년을 구형하지 않았습니까? 당시 징역 10년을 구형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질문 12> 특히 특검팀이 주목한 건 체포방해 혐의였죠. 총 10년 구형 중에 이 체포 방해 혐의에 대해 징역 5년을 선고했는데요. 당시 눈길을 끌었던 게 양형 기준보다 무거운 형량을 요청했다는 거였어요?

<질문 13> 특검팀은 앞서 결심 공판에서 윤 전 대통령 1차 체포집행 무산 이후 ’인간스크럼‘ 훈련을 지시했다는 점도 밝혔는데요. 인간스크럼 훈련 지시가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를 입증하는 데엔 어느 정도나 증거 효력이 있을까요? 심지어 윤 전 대통령이 경호처 공무원들에게 총기를 소지하고 위협 사격하라고 지시했다는 내용도 담겼는데요. 이러한 내용도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 입증에 증거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14> 결국 주요 증인들의 법정 증언이 중요할 텐데요. 어떤 증언들이 나왔었나요?

<질문 15> 윤 전 대통령은 이 혐의들을 모두 부인하고 있습니다. 공수처 사안 같은 경우 수사권이 없는 기관의 영장 집행이라 모든 과정이 위법해 공소기각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쳐왔고요. 이와 함께 추가 심리가 필요하다고 변론재개, 기일연기를 신청하기도 했었잖아요?

<질문 16> 특히 오늘 선고는 8개 재판 중에 처음으로 선고되는 사건인 만큼, 앞으로 줄줄이 예정된 여러 재판 결과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방향타가 될 수 있단 전망도 나오는데요. 오늘 선고가 남은 재판 선고에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질문 17> 오늘 1심 선고 후에는 항소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는데요. 항소심은 내란전담재판부에 배당이 되는 건가요?

<질문 18> 체포방해 혐의 사건의 1심 선고가 내려지는 오늘이 윤 전 대통령이 기소된 지 딱 181일째라고 하더라고요. 오늘로 선고 날짜가 정해지게 된 게 바로 특검법 때문이란 분석도 나오던데요. 어떤 이유가 있는 겁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혜선(yousti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대문역 버스 돌진
    서대문역 버스 돌진
  2. 2뉴진스 다니엘 편지
    뉴진스 다니엘 편지
  3. 3서건창 키움 복귀
    서건창 키움 복귀
  4. 4명재완 무기징역
    명재완 무기징역
  5. 5다저스 카일 터커 영입
    다저스 카일 터커 영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