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알테오젠 "신규 기술이전 딜 임박…임상 단계서도 러브콜"

머니투데이 샌프란시스코(미국)=김선아기자
원문보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2026]
알테오젠, JPMHC 현장서 신규 기술이전 논의 '막바지'
"할로자임 특허 이슈 질문 없어"…생산시설 내재화도 추진

전태연 알테오젠 대표가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더 웨스틴 세인트 프랜시스 호텔에서 열린 '제44회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의 아시아태평양(APAC) 트랙 발표에서 기업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알테오젠

전태연 알테오젠 대표가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더 웨스틴 세인트 프랜시스 호텔에서 열린 '제44회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의 아시아태평양(APAC) 트랙 발표에서 기업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알테오젠



"이번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이하 JPMHC) 현장에서 열심히 조율 중인 기술이전 논의가 있어서 이르면 다음주에 신규 딜 소식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태연 알테오젠 대표는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더 웨스틴 세인트 프랜시스 호텔에서 열린 JPMHC 현장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하이브로자임 플랫폼 기술이전과 관련해 새롭게 접촉하게 된 회사도 있다"고 말했다.

하이브로자임은 알테오젠의 대표 플랫폼 기술로, 피하의 히알루론산을 가수분해해 약물의 전달방식을 정맥주사(IV)에서 피하주사(SC)로 변경하는 기술이다. 전 세계적으로 할로자임과 알테오젠만 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SC 제형 변경 기술은 환자들의 편의성을 크게 높일 뿐만 아니라 블록버스터 약물의 특허 만료로 인한 매출 급감을 방어하기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 최근엔 미국 머크(MSD)가 이 기술을 적용해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SC 제형인 '키트루다 큐렉스'를 출시했다.

전 대표는 "사실 요즘은 이미 출시된 약보다 임상 단계에서 하이브로자임 기술을 쓰려고 하는 곳들도 있다"며 "이렇게 여러 곳에 들어갈 수 있는 확장성이 플랫폼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우리의 연구개발은 끝났고 임상과 상업화는 빅파마(대형제약사)들이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없다"고 덧붙였다.

할로자임과의 특허 이슈에 대해선 글로벌 파트너링을 진행하는 데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단 입장을 강조했다. 전 대표는 "발표에 오기 전에도 투자자 미팅을 하고 왔는데 할로자임과의 특허 이슈에 대한 언급은 거의 안나왔다"며 "새로운 파트너를 만나기 전에 '듀 딜리전스'라고 회사의 기술력이나 데이터 등을 모두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전 대표는 이날 JPMHC 아시아태평양(APAC) 트랙 발표를 진행했다. APAC 트랙은 아시아 바이오 기업 중 JP모간의 공식 초청을 받은 소수의 기업만 설 수 있는 무대다.


알테오젠은 이번 발표에서 △재무안정성 강화 △신규 플랫폼 개발 및 파이프라인 확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 등 중장기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4가지의 중점 실행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2030년까지 상업화 품목 총 9개 이상으로 확대 △하이브로자임 플랫폼의 신규 라이선스 계약 및 모달리티(치료접근법) 확장 △내부 개발과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한 지속적인 혁신 강화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GMP) 수준 생산 역량 내재화 달성 등이 있다.

전 대표는 "자체 품목 매출과 하이브로자임 플랫폼의 지속적인 기술수출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동시에 내부 혁신과 외부 협력을 병행해 안정성과 지속성을 강화하는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며 "상업화 품목 확대와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GMP 수준의 생산시설 내재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미국)=김선아 기자 seona@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2. 2김상식 매직 4강
    김상식 매직 4강
  3. 3리얼무토 필라델피아 재계약
    리얼무토 필라델피아 재계약
  4. 4가자 평화위원회
    가자 평화위원회
  5. 5이강인 결장
    이강인 결장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