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베이비뉴스 언론사 이미지

지역아동센터와 직접 소통한다… 희망이음 고객만족 현장 행보 확대

베이비뉴스
원문보기
[소장섭 기자]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박금렬 기획이사(왼쪽 세 번째)가 꿈터지역아동센터(경기 광명시)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박금렬 기획이사(왼쪽 세 번째)가 꿈터지역아동센터(경기 광명시)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김현준)은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희망이음)의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난해부터 꾸준히 현장 의견수렴 활동을 진행해왔다.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희망이음)은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해 2025년 간편인증 로그인, 고용24 연계를 통한 채용공고 및 결과 확인 바로보기, 회계 출력물 맞춤 정보 선택기능 등 주요 개선사항을 적용하였으며, 개선된 시스템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현장 방문을 추진했다.

1월 5일 인천 강화의 3개 지역아동센터 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1월 7일부터 9일까지 전남 목포와 도서 벽지 지역인 신안군 비금도를 포함한 총 4개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했다. 또한 지역센터를 거점으로 충남 예산의 지역아동센터 현장 방문은 중부지역센터(충북 오송)에서, 지역아동센터 경북지원단장 의견수렴은 대구경북지역센터에서 각각 진행했다.

향후 부산경남 및 광주전남지역센터가 추가 개소되면 권역별 지역센터를 중심으로 고객만족 활동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오는 2월에는 전남 완도군 청산도를 비롯하여 2차 찾아가는 도서 벽지 현장 의견 수렴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김동경 충남지부장은 "충남 지역아동센터는 희망이음 시스템의 찾아가는 교육을 적극 희망하고, 교육을 통해 현장 의견수렴까지 이루어져 시스템 개선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으며, 문철호 전남지부장은 "전남 지역아동센터 현장의 목소리가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지도록 지속 협력하고, 이번 소통의 장을 통해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라고 전했다.


지역아동센터 경북지역단 권현진 단장은 "희망이음 시스템 사용으로 경북 지역아동센터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고, 시스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교육과 현장 지원이 특히 중요하다"면서 "향후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협업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2025년 12월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자치구 대표자 자문단을 발족하고, 1차 자문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는 지역아동센터의 현장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 개선에 중요한 출발점이었으며, 1월 20일에는 2차 자문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자치구 대표자 신상규 협의회장은 "2차 자문회의에서는 지난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지역아동센터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1월 13일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인천지부 정기총회, 15일에는 강원지역 18개 시‧군, 168개 지역아동센터가 참석하는 강원도지역아동센터 정기총회에 참석했으며, 강원 철원군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인천지부 정기총회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박금렬 기획이사가 직접 참석하여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희망이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전수식을 진행했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조선애 인천지부장은 "이번 정기총회에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어려움을 더 많이 반영하고, 희망이음 시스템의 개선 방향을 찾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주연 강원지부장은 "실제 현장에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이 중요하며, 지역아동센터의 업무가 보다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협력하여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방문과 자문회의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지속적인 현장 중심의 고객만족도 향상 노력의 일환으로 취약지역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 의견을 반영하여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희망이음)을 더욱 사용자 친화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은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희망이음)은 전국 각지의 지역아동센터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며, 현장 방문과 자문회의를 통해 시스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앞으로도 현장 방문과 의견수렴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서비스 제공의 질을 한층 더 높여 나갈 예정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저작권자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베이비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