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김용범 "고가1주택 세금 누진율 상향"…與 "논의된 바 없다"

뉴스1 김일창 기자 임윤지 기자
원문보기

"공급대책 따른 세제개편 필요하지 않겠냐는 개인 의견"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임윤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고가 1주택에 대한 보유세·양도세 과세표준 구간을 세분화하고 누진율 상향을 고민할 수 있다는 김용범 청와대 정책실장의 발언이 당과 논의된 사안은 아니라고 밝혔다.

박수현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현재 당정 간 이 부분에 대해 논의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김 정책실장은 이날 공개된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같은 한 채라도 소득세처럼 20억, 30억, 40억 원 등 구간을 더 촘촘히 해 보유세를 달리 적용하자는 제안이 있다"며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재초환)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여러 의견이 있지만 모이지는 않았다"고, 토지거래허가제에 대해서는 "법률을 보면 1년마다 한 번씩 집값 동향을 점검하게 돼 있다"며 올해 말까지는 유지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정부의 부동산 공급대책을 언급하면서 이것이 이뤄지면 세제도 손봐야 하는 거 아니냐는 취지인데 세제 개편을 염두에 둔 건 아닌 거 같다"라며 "공급 대책과 함께 이런 부분들이 검토돼야지 않겠는가라는 의견을 말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무인기 민간인 용의자 조사
    무인기 민간인 용의자 조사
  2. 2안세영 인도 오픈 4강
    안세영 인도 오픈 4강
  3. 3광주 전남 통합특별시
    광주 전남 통합특별시
  4. 4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5. 5박나래 전 매니저 논란
    박나래 전 매니저 논란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