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전북도지사 출마' 이원택 "실질적 자치권 확대 앞장"

노컷뉴스 전북CBS 최명국 기자
원문보기
"전북 등 3특의 구체적 실행구상 빠져"
새만금 글로벌 산업 메가특구 조성
특별회계와 제도적 특례 확보 강조
민주당 이원택 국회의원이 1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명국 기자

민주당 이원택 국회의원이 1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명국 기자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선거에 출사표를 낸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군산·김제·부안을)은 16일 "전북의 실질적 자치권 확대를 위한 제도적 특례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전북은 고도의 자치권을 바탕으로 실질적 분권과 규제 혁신을 통해 도약하겠다는 비전 아래 특별자치도를 출범시켰다"며 "그럼에도 정부의 5극 3특 국가균형성장 전략이 5극 중심으로 짜이고 (전북 등) 3특에 대한 구체적 실행 구상은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통합을 전제로 5극 중심의 초광역 단위 대규모 인프라 투자와 핵심 국가사업, 투자 계획이 제시됐지만 3특과 관련된 구상과 계획은 찾아보기 어렵다"며 "전북은 10조 6천억원 규모의 초광역특별계정 지원 대상에서 완전히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어 "전국 최하위 수준의 재정자립에도 재정 특례와 같은 보완대책도 없다. 5극 3특의 전북 소외론을 넘어 지역균형시대의 진정한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강력히 싸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에 전북을 '국제 에너지 도시'로 키우기 위한 관련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과학기술 기반 구축과 산업전략, 광역인프라, 행정체계 재구축과 함께 새만금을 글로벌 산업 메가특구로 조성하겠다"며 "이를 보장할 특별예산과 제도도 반드시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3특의 예산과 자치권 확보 방안 등으로 특별회계 마련, 자치권 확대를 위한 제도적 특례 확보, 규제자유특구 지정 권한을 전북도지사가 행사 등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새 성장동력을 발동하고 그 산업이 도민의 먹거리가 되는 새로운 시대를 이재명 대통령, 정청래 대표와 함께 강력한 삼각편대를 구축해 앞장서 열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