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與정청래 "필리버스터 종료 후 2차특검 처리…野 생뚱맞은 '단식투정'"

머니투데이 유재희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1.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1.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3대 특검(내란·김건희·해병대원)의 미진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제 본회의에 '2차 종합특검법'을 상정했다"며 "국민의힘의 억지 필리버스터가 종료되는 즉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특검 저지를 위해) 단식을 하고 있다고 한다. 분명 우리가 통일교·신천지 특검을 하자고 했는데 장 대표는 왜 통일교 특검을 촉구하는 듯한 단식을 하는지 정말 이상하다"며 "참으로 생뚱맞고 뜬금없는 '단식 투정'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는 한동훈 사태(국민의힘 윤리위의 제명 결정)로 위기에 몰리자 '시선 돌리기용 셀프 구명·단식 투정'을 한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2차 종합특검으로 내란의 잔재를 뿌리 뽑고 통일교·신천지 특검도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동혁 대표님, 밥 안 먹으면 배고프다. 단식을 중단하고 시대적 흐름인 내란 청산에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오후로 예정된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공수처 체포 방해' 관련 1심 선고에 대해선 "오늘부터 '내란 수괴' 윤석열 피고인과 내란 공범들에 대한 사법부의 단죄가 시작된다"며 "윤석열의 공수처 체포 및 영장 집행 저지와 방해, 국무위원 심의권 침해, 비화폰 기록 삭제와 증거 인멸 시도, 계엄 관련 허위 정보 유포, 비상계엄 선포문 작성 등에 대해 특검이 구형한 징역 10년의 무게만큼 법원의 판단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당내 쟁점으로 부상한 검찰개혁안과 관련해선 "수사와 기소의 완전한 분리는 검찰개혁의 핵심이자 대원칙"이라며 "어제 의원총회를 통해 법안 초안의 기본 내용을 공유했다. 20일에는 전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검찰개혁안 전반에 대한 국민대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대표는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투표 가치를 동등하게 맞추는 '1인 1표제' 도입도 거론했다. 그는 "방금 비공개회의에서 당원 주권 시대로 나아가는 데 꼭 필요한 '1인 1표제'를 재추진하기로 의결했다"며 "우리 헌법에서 규정하는 선거의 기본 정신은 보통·평등·직접·비밀 선거다. 누구나 1인 1표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의 당명이 민주당인 만큼 그 이름에 걸맞게 민주주의 기본 원리를 준수해 더 큰 민주주의, 더 넓은 민주주의로 나아가야 한다"며 "1인 1표제의 헌법 정신을 받들어 진정한 당원 주권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유재희 기자 ryuj@mt.co.kr 김효정 기자 hyojhyo@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무인기 주장
    북한 무인기 주장
  2. 2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3. 3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4. 4한일 관계 발전
    한일 관계 발전
  5. 5안세영 인도 오픈 4강
    안세영 인도 오픈 4강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