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포인트경제 언론사 이미지

연세사랑병원, "퇴행성 관절염, 말기엔 정확도 고려한 AI 기반 인공관절 수술 고려"

포인트경제
원문보기
[박주현 기자] [포인트경제]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과 변형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다. 주로 무릎 관절에서 많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나 뻣뻣함이 나타나고, 증상이 진행되면 보행 자체가 어려워진다. 통증으로 인해 일상적인 걷기, 앉았다 일어서기, 장시간 외출 등이 제한되며 삶의 질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로 증상 조절이 어려운 말기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하다.

80세 여성 환자의 인공관절 수술 전후, 인공관절 수술은 정확한 삽입과 정렬이 중요하다. /연세사랑병원 제공

80세 여성 환자의 인공관절 수술 전후, 인공관절 수술은 정확한 삽입과 정렬이 중요하다. /연세사랑병원 제공


연세사랑병원은 인공관절 수술의 정확도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AI(인공지능) 기반 환자 맞춤형 수술 플랫폼 '니비게이트(KNEEVIGATE)'를 활용한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하고 있다. 니비게이트는 수술 전 환자의 MRI 및 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무릎 관절의 정렬, 뼈의 형태, 변형 정도를 정밀 분석해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플랫폼이다.

니비게이트 인공관절 수술의 핵심은 PSI(Patient Specific Instrument,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의 활용이다. PSI는 환자 개인의 해부학적 특성을 반영해 제작된 맞춤형 절삭 가이드로, 수술 중 뼈를 절삭하는 위치와 각도를 보다 정확하게 유도한다. 이를 통해 기존 획일적인 수술 방식에서 벗어나 환자 개개인에 맞춘 정밀한 인공관절 삽입이 가능하다.

니비게이트 플랫폼을 활용한 인공관절 수술은 환자별 무릎 정렬과 관절 구조를 반영한 수술 계획, 절삭 오차를 줄여 인공관절 정렬의 정확도 향상, 불필요한 연부조직 손상 감소, 수술 결과의 예측 가능성 향상 등의 장점을 갖는다. 이는 수술 후 무릎 기능 회복과 통증 감소, 인공관절의 장기적 안정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같은 진단명이라도 관절 변형의 정도와 뼈의 형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환자 맞춤형 수술이 중요하다"며 "니비게이트 플랫폼과 PSI를 활용한 인공관절 수술은 환자의 해부학적 특성을 정밀하게 반영해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고 병원장은 이어 "인공관절 수술은 단순히 통증을 줄이는 것을 넘어, 환자가 다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라며 "앞으로도 수술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의료 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환자 중심의 치료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포인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