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쿠팡 논란에 美 의회까지... 외교 문제로 커질까? [굿모닝경제]

YTN
원문보기

■ 진행 : 조예진 앵커
■ 출연 : 주 원 현대경제연구원 연구본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소식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보상책으로 5만 원 구매이용권을 어제부터 지급하기 시작했는데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게 사용하기가 까다롭다면서요?

◇주원> 금액도 제가 보기에는 작다고 생각되고요. 그리고 환불도 안 되고요. 쿠팡에 관련된 시장, 쿠팡이츠라는 데는 사용하지도 못하고. 그러다 보니까 사실 국회 청문회 때 이 부분이 많이 지적이 됐어요. 보상 방안으로 우리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개선해서 발표하라고 했던 것 같은데 그대로 발표했네요. 그래서 쿠팡이 나아가서 미국 의회 쪽에 로비가 들어갔고 우리 정부가 상당히 난감했는데 이게 상당히 국민들한테 충격을 많이 줬던 그런 이슈라면 제가 만약에 쿠팡 쪽에 있는 직원이라면 조금 더 낮은 자세로 국민들의 감정을 다스리고, 그리고 미국 의회에 대한 로비는 심했던 것 같아요. 이거는 우리 국민들도 그렇고 정부도 그렇고 의회도 그렇고 우리나라 국회도 그렇고 결코 좋은 모습으로 보이지 않거든요. 그래서 생각을 전향적으로 바꿨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 의회 로비를 말씀하셔서 이게 국내를 넘어서 국제 이슈로까지 번질 양상인데 미 하원 청문회에서 쿠팡을 옹호하는 모습도 보였고요. 여한구 본부장이 쿠팡 문제는 통상 외교 문제로 번질, 비화할 일이 아니다. 이런 이야기도 했는데 앞으로 쿠팡 문제가 더 커질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주원> 일단 한미 간에 외교라는 건 통상 관계는 나쁘지는 않은 상황이거든요. 그리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의 갈등이 아니거든요, 그 이슈는. 미국 의회 내 의원들과의 갈등이니까. 지금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가 있고요. 또 우리 정부에서도 신중하게 대응을 하고 있어서 아마 아주 큰 문제로 비화될 것 같지는 않고 한 기업에 대해서 그리고 미국 의회가 그렇게 엄청나게 싸고 돌 것 같지 않거든요. 그런 걸 봐서는 저는 조만간 이슈는 잠재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앵커> 쿠팡의 5만 원 구매이용권을 두고 소비자들도 빠르게 민심이 식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또 쿠팡의 선택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연구본부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제작 : 이은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차도 노벨평화상 선물
    마차도 노벨평화상 선물
  2. 2FNC엔터 예능 매니지먼트 종료
    FNC엔터 예능 매니지먼트 종료
  3. 3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안세영 인도 오픈 2연패
  4. 4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훈련
    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훈련
  5. 5구룡마을 화재 긴급대응
    구룡마을 화재 긴급대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