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신간]지극히 사적인 러시아: 전쟁 이후 러시아를 다시 읽다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황치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러시아 사회의 내부 논리와 세계관을 러시아인의 시선으로 풀어낸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 개정증보판이 출간됐다.

출판사 측에 따르면 이 책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더욱 복잡해진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가 왜 러시아를 이해하지 못해 왔는지를 짚으며 러시아와 러시아인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 벨랴코프 일리야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출신으로 한국에 정착해 활동해왔다. 러시아 극동국립대학교에서 한국학을 전공한 뒤 연세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 석사 과정을 마쳤고, 삼성전자 근무를 거쳐 현재는 수원대학교 외국어학부 러시아어문학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6년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이후에는 방송과 강연, 저술 활동을 통해 러시아 문화를 한국 사회에 소개하며 양국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해왔다.

이번 개정증보판은 초판 출간 이후 현실이 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본격적으로 다뤘다. 초판 당시에는 전쟁 초기라는 시점상 충분히 설명하기 어려웠던 국제 정세와 러시아 내부 인식도 보완했다.

저자는 러시아를 전범국으로 규정하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전쟁이 발생한 배경과 러시아 사회가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함께 살핀다. 러시아를 옹호하기 위한 설명이 아니라, 그들 주장에서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전쟁의 원인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는게 저자 설명이다.

후반부에서는 러시아인의 일상과 문화도 다룬다. 책을 펴낸 틈새책방 편집부는 "러시아를 감정적으로 규정하거나 단순화하기보다, 러시아 사회 내부 논리를 이해하는 것이 전쟁 이후의 세계 질서를 읽는 데 필요하다"며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는 대한 편견보다 이해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한 교양서로 러시아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무인기 주장
    북한 무인기 주장
  2. 2손태진 가족사
    손태진 가족사
  3. 3안세영 인도 오픈 4강
    안세영 인도 오픈 4강
  4. 4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5. 5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