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강남 구룡마을 4시간여 화재 진압중…불길 커져 대응 2단계 격상(종합2보)

연합뉴스 이율립
원문보기
4지구서 난 불이 5지구로 번져…마을 입구 양재대로 2개 차로 통제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화재(서울=연합뉴스) 16일 오전 5시께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에서 불이 났다.     소방 당국은 인근 야산으로 불이 번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5시 10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사진은 이날 화재 현장 모습. 2026.1.16 [서울소방재난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화재
(서울=연합뉴스) 16일 오전 5시께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에서 불이 났다. 소방 당국은 인근 야산으로 불이 번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5시 10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사진은 이날 화재 현장 모습. 2026.1.16 [서울소방재난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율립 최원정 기자 = 16일 오전 5시께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에서 난 불로 소방 당국이 4시간이 넘도록 진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소방 당국은 인근 야산으로 불이 번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오전 5시 10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이후 불길이 커지면서 8시 49분께 대응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해 강화했다.

불이 야산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대응 단계를 올리고 인력을 추가 투입했다는 것이 소방 측 설명이다. 현재 불은 구룡마을 5지구로도 번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화재(서울=연합뉴스) 최원정 기자 = 16일 오전 5시께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에서 불이 났다.     소방 당국은 인근 야산으로 불이 번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5시 10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사진은 이날 화재 현장 모습. 2026.1.16 away777@yna.co.kr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화재
(서울=연합뉴스) 최원정 기자 = 16일 오전 5시께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에서 불이 났다. 소방 당국은 인근 야산으로 불이 번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5시 10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사진은 이날 화재 현장 모습. 2026.1.16 away777@yna.co.kr


진화 작업엔 현재 소방 인력 297명과 차량 85대가 투입됐다.

소방 헬기도 요청됐으나 시계 불량으로 이륙이 어려운 상태다. 소방 당국은 오전 10시가 넘어 헬기를 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불로 인명피해는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4지구에 거주하던 총 32가구의 47명이 대피했다.


구룡마을은 강남 지역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재개발을 앞두고 있다. 불이 5지구까지 확대되면서 이재민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빈집에서 불이 났다"는 최초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불을 완전히 끄는 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불길 치솟는 구룡마을 화재 현장(서울=연합뉴스)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 화재현장에 불길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6.1.16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불길 치솟는 구룡마을 화재 현장
(서울=연합뉴스)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4지구 화재현장에 불길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6.1.16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현재 구룡터널에서 구룡마을 입구로 향하는 양재대로 하위 2개 차로는 화재 처리 작업으로 통제 중이다.


구청은 "주변 차량은 우회하시기를 바라며 인근 주민은 안전에 유의하시기를 바란다"는 안전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인근 서초·관악·동작구도 구룡마을 화재로 연기와 타는 냄새가 되고 있으니 안전 등에 유의하라는 안전안내 문자를 보냈다.


2yulri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2. 2명재완 무기징역
    명재완 무기징역
  3. 3트럼프 마차도 노벨평화상
    트럼프 마차도 노벨평화상
  4. 4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5. 5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