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송옥주 의원, 농협 규제 개선법 대표 발의

뉴스1 이윤희 기자
원문보기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전북 전주시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25.10.1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전북 전주시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25.10.1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화성=뉴스1) 이윤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국회의원(경기 화성시갑)은 16일 지역농협의 상호금융과 경제사업 활성화를 가로막아온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이른바 ‘농협 규제 개선법’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정관으로 제한할 수 있는 비조합원 사업량 규제 대상에서 예금과 대출을 제외하고, 2개 이상 농협이 설립한 조합공동사업법인이 생필품까지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현행 농협법은 비조합원 사업이용량을 전체의 50%로 제한하고 있어 전국 지역농협 절반가량이 사업량 한도에 묶여 상호금융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새마을금고와 신협, 산림조합, 수협 등 다른 상호금융기관은 비조합원 사업량 제한이 없거나 사실상 유명무실해 농협 규제의 형평성 문제가 지적돼 왔다.

송 의원은 “농협의 판로 확대와 물가 안정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위해서는 개혁뿐 아니라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며 “유독 농협만 묶는 규제는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ly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짜뉴스 해명
    손태진 가짜뉴스 해명
  3. 3비솃 메츠 계약
    비솃 메츠 계약
  4. 4김광규 전세사기
    김광규 전세사기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