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천안 6월 지방선거 앞두고 터무니 없는 공천설 난무' 시민들 "흙탕물 만드는 정치인, 자격 없다"

국제뉴스
원문보기
[이원철 기자]
사진/네이버 지식인 제공

사진/네이버 지식인 제공


(천안=국제뉴스) 이원철 기자 =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천안 지역 정치권에서 근거 없는 공천 약속설과 책임 회피성 소문이 난무하면서 선거판이 혼탁해지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자신의 공천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를 퍼뜨리는 예비정치인들과, 부실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재선을 노리는 현역 의원들, 여기에 동조하거나 묵인하는 지역위원장들에 대한 시민들의 질타가 거세다.

최근 천안 지역에서는 일부 예비후보와 정치 신인들을 중심으로 "지역위원장으로부터 공천 가번을 약속받았다", "해당 지역에서 공천이 어렵더라도 다른 지역위원장을 통해 공천을 받을 수 있다"는 등의 주장이 공공연히 회자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정당 차원의 공식 확인이나 절차는 전혀 없는 상태다.

특히 정치권에 최근 등장한 P 씨는 여성위원장 선출과 동시에 지역위원장으로부터 공천 가번을 약속받았다는 이야기를 본인 스스로 주변에 퍼뜨리고 있다는 소문까지 돌면서 논란은 확산 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지역에서 수많은 활동을하며 정책과 준비로 승부해온 예비후보들 사이에서는 "정치가 아니라 줄 세우기와 뒷거래가 판치는 것 아니냐"는 허탈감이 커지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일부 현역 의원들의 행태다. 지역사회에서는 그동안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의원들이 책임 있는 반성과 성찰 대신, 공천 불가 가능성이 제기되자 또다시 '다른 지역 공천설' '윗선 교감설'을 흘리며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민들은 이를 두고 "의정활동은 부실하게 해놓고, 말과 소문으로만 재선을 노리는 무책임한 정치"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시민 A씨는 "공천을 받기 위해 선거판에 흙탕물을 만드는 예비정치인은 진실이든 허위든 이미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며 "정치가 시민을 위한 경쟁이 아니라 소문과 음해의 싸움이 되면 누가 정치에 희망을 갖겠느냐"고 말했다.


시민 B씨도 "자신의 무능과 실패한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외면한 채, 책임은 지지 않고 재선만 노리는 의원들이 가장 큰 문제"라며 "이런 정치인을 다시 공천하는 정당과 이를 방조하는 지역위원장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지역 정치 원로 A씨는 강도 높은 자정 노력을 촉구했다. 한 원로 정치인은 "정책과 능력이 아닌 소문, 계략, 줄 서기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는 예비후보는 1차 컷오프 이전에 반드시 걸러내야 한다"며 "정당이 이를 외면한다면 지방정치의 신뢰는 회복 불가능한 수준으로 추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원로 B씨는 "만약 공천 약속설이 사실이라면 문제는 개인을 넘어 구조적 부패"라며 "공천을 사유화하고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부적절한 인물을 밀어주는 지역위원장은 더 이상 지역 정치의 책임자가 될 자격이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끝으로 현직 의원 C씨는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를 회피한 채 기득권만 지키려는 정치인은 더 이상 시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을 통해 실력과 도덕성을 갖춘 인물이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지방선거가 민주주의의 장으로 바로 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해당 정당 관계자들은 "모든 공천 절차는 중앙당과 시·도당의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진행된다"며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나 개인의 주장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논란이 조기에 해소되지 않을 경우 지방선거 전반에 대한 시민 신뢰를 크게 훼손하고, 투표 참여율 저하 등 심각한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공천을 둘러싼 흙탕물 정치에 대해 정당과 정치인들의 근본적인 태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국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