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브라질 룰라, 메르코수르-EU FTA 성사 '주인공' 행보

연합뉴스 이재림
원문보기
17일 서명식 하루 전 EU집행위원장 초청해 별도 기자회견 예정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80) 브라질 대통령이 유럽연합(EU)과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MERCOSUR) 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과정에서 '단독 주인공'으로 주목받으려는 행보를 보여 다른 메르코수르 회원국의 눈총을 사고 있다.

브라질 대통령실은 15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룰라 대통령은 내일(16일)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및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만날 예정"이라며 "브라질과 EU는 국제 현안과 메르코수르-EU 파트너십의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외교부는 별도 성명에서 17일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열릴 예정인 EU-메르코수르 FTA 협정 체결 서명식에 외교부 장관의 참석을 예고했다.

룰라 대통령의 경우 서명식에는 자리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브라질 당국은 부연했다.

반면 산티아고 페냐(47) 파라과이 대통령을 비롯해 하비에르 밀레이(55) 아르헨티나 대통령과 야만두 오르시(58) 우루과이 대통령 등 다른 메르코수르 회원국 정상들은 모두 서명식에 함께할 예정이라고 파라과이 일간 ABC콜로르는 전했다.

메르코수르는 브라질·아르헨티나·파라과이·우루과이 등 4개국이 무역 장벽을 전면 철폐해 1995년 출범시킨 공동시장이다. 베네수엘라가 2012년 추가 가입했지만, 정치·외교적 문제로 현재는 정회원 자격을 박탈당했다. 최근엔 볼리비아가 추가로 회원국 자격을 얻었다.


EU와 메르코수르는 1999년부터 이어진 협상 끝에 25년 만인 2024년 12월 FTA 체결에 합의했다.

그러나 농산물 분야 경쟁력 약화를 우려한 프랑스 등 일부 국가의 반발과 시위 등 진통 속에 지난 9일에서야 EU 측 최종 합의가 이뤄졌다.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 등에서는 EU 대표단 측과 별도 회동을 하는 룰라 대통령에 대해 "본 서명 하루 전에 별도로 정상회담을 진행하는 것은 다른 회원국에 대한 무례한 행동"이라는 반응을 내고 있다.


아르헨티나 일간 라나시온은 "유럽 측에서 브라질 대통령에게 보인 이 특별한 배려에 대해 아르헨티나 정부의 실망감이 감지된다"라고 전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정상은 정치적 이념상 차이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대(對)남미 외교 방식에 대한 상반된 입장으로 그간 크고 작은 마찰을 빚어 왔다.

브라질 언론 G1은 "두 거대 경제 블록 간 FTA 서명 전날 룰라 대통령이 스스로 돋보일 수 있는 승리의 사진을 원하고 있다"라며 "이는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과 스포트라이트를 나누는 것을 피하려는 의도도 담고 있다"라고 논평했다.

walde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2. 2트럼프 노벨평화상
    트럼프 노벨평화상
  3. 3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4. 4장동혁 단식 투정
    장동혁 단식 투정
  5. 5이혜훈 적극 재정
    이혜훈 적극 재정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