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고개 숙인 김동연, 민주당원에 "제가 오만해" 사과…당내 경쟁 구도 영향 미치나?

프레시안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원문보기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을 향해 "당의 정체성이나 당원들과의 일체감에 부족한 점이 있다"며 "반성을 많이 한다"고 사과했다. 오는 지방선거를 앞둔 차기 경기도지사 경쟁 구도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15일 유튜브 채널 <장윤선의 취재편의점>에 출연해 '민주당원들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 것인지'에 관한 취지의 질문에 "(일부 당원들의 비판은) 몹시 아픈 부분이고, 반성을 많이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제가 관료생활을 오래 했고 관료의 어떤 인이 박혀 있다. 그러다 보니 정치한 지 얼마 안 되는 초짜로 미흡한 점도 많았다. 우리 당의 정체성이나 당원들과의 일체감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 아주 솔직한 말씀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지사는 "3년 반 전 경기도지사 선거 때 제가 96% 개표하면서 새벽에 극적인 역전승을 거뒀다. 당시 당원 동지들께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지만, 제 마음속에 외람되지만 (저의) 전문성 또는 어떤 외연확장성 이런 것들이 (선거 승리에) 많이 작용을 했다는, 오만한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 지사는 "그때 우리 당원 동지 여러분들께서 그 치열한 선거 때 골목 골목 다니면서 저를 위해서 애써주셨고, 머리가 허연 당의 원로분들이 유세장마다 오셔서 도와주셨다. 그런데 선거 끝나고 제가 갖고 있는 저의 장점이나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서 당원 동지분들의 도와주신 마음을 무게만큼 제가 덜 느꼈다고 생각한다"며 "당원 동지들과의 일체감면에서 제가 많이 부족했다"고 거듭 사과했다.


김 지사는 "유시민 작가에게 배은망덕이라는 얘기까지 들었는데 솔직히 처음에는 그렇게 직설적으로 얘기한 것에 대해 섭섭했다. 왜냐하면 '윤석열 당선 되고 불과 두 달 반 뒤에 생기는 선거판, 어려운 판에서 제가 힘들게 이겼는데' 하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 후에 생각해보니까 '그런 얘기를 할 수 있겠구나'. '그 말도 제가 일부는 감수해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당원들과의 일체성, '더 큰 민주당', 이런 것에 있어서 제가 생각이 부족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작년 4월에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하면서 많은 당원들을 만나 '제가 그동안 많이 부족하고 생각이 짧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는 (제가) 바뀌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저를) 바꾸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선거 끝나고 제 과제는 이재명 정부를 성공한 정부로 만드는 것이다. 저와 경기도는 국정의 제1동반자가 되겠다고 했고, 민선7기 제 전임의 지사가 했던 정책의 이어달리기를 하고 있다. 지금 하는 이재명 정부의 정책들을 경기도가 잘 뒷받침해서 성공한 정부로 만들도록 열심히 하고 있다"며 "저를 바꾸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이런 마음을 받아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올해 6월 지방선거 당내 경선을 앞두고 있는 김 지사는 '중도 확장성'과 별도로 '권리당원' 등 민주당 지지층의 서포트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실제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경기도지사 후보군 중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강성'인 추미애 의원에게 밀린다는 데이터가 나오고 있다.

김 지사의 이같은 사과가 민주당 지지층의 표심에 어떻게 작용할 지가 당내 경선의 변수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대표 시절의 이재명 대통령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민주당 대표 시절의 이재명 대통령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무인기 민간인 용의자 조사
    무인기 민간인 용의자 조사
  2. 2서대문역 버스 돌진 사고
    서대문역 버스 돌진 사고
  3. 3서건창 키움 복귀
    서건창 키움 복귀
  4. 4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5. 5광주 전남 통합특별시
    광주 전남 통합특별시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