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김동관 '전기추진船' 최윤범 '광물 공급망'… 혁신 화두 제시

머니투데이 김지현기자
원문보기
'다보스포럼' 관련 기고문 게재
한화 "해운 탈탄소, 밸류체인 전반 협력 중요" 강조
고려아연, 안정적 공급망 정부-민간 투자전략 공유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29일 경북 경주시 경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29일 경북 경주시 경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선박 동력체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전기추진선박으로 청정에너지 해양생태계를 구축하자"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오는 19일 개최 예정인 '제56회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를 앞두고 공식 웹사이트에 '전기추진선박 해양생태계 구축'을 제안하는 기고문을 15일 게재했다.

앞서 김 부회장은 지난해 다보스포럼 연차총회에 참석해 '무탄소추진가스운반선'을 제안했다. 이번엔 이를 넘어 포괄적 무탄소 해양생태계 구현을 위한 △전기선박 개발 △안정적 ESS(에너지저장장치) 개발 △항만 충전인프라 구축 △탈탄소에너지 공급설비 등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다.

김 부회장은 "200년 넘게 화석연료에 의존해온 해운산업이 친환경 추진체계로의 전환을 시작했다"며 "국제해사기구의 2050년 넷제로 목표와 유럽연합(EU)의 탄소배출 규제강화 등에 따라 해운사들은 2027년 이후 탄소배출량 전량에 대해 배출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선박 탄소포집과 같은 과도기적 방법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겠지만 근본적으로는 선박 동력체계를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기추진선박의 확산을 위해 ESS의 안정성이 전제돼야 하며 접근성 높은 배터리 충전 및 교체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했다. 김 부회장은 "항만에는 청정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전력공급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해운 탈탄소는 단일 기술이나 정책으로 이룰 수 없다"며 "조선소, 항만 관계자, 에너지공급자, 정책입안자를 아우르는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협력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한화그룹 역시 해운산업 탈탄소 전환에 나섰다. 김 부회장은 "한화오션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등 혁신기술을 적용한 무탄소선박 개발을 추진 중이며 첨단 ESS와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해양인프라 전반에 적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유럽 항만당국과 협력해 청정에너지를 활용한 ESS와 선박 충전설비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핵심광물 공급망의 미래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고려아연은 최 회장이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참석이다. 최근 미국 내 제련소 건설계획을 발표한 고려아연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최 회장은 '핵심광물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십과 투자' 세션의 연사로 참석해 안정적인 광물공급망 구축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과 투자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 세션에는 각국 정부인사와 주요 광물 관련 기업 CEO(최고경영자)들이 참석한다.

또 에너지 및 광물분야 주요 기업 CEO들과 미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 등 국제기구 고위인사들과 면담도 예정돼 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다보스포럼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정부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프로젝트 크루서블 등 미국 정부와의 파트너십 관련 후속만남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flow@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영희 모녀 갈등
    김영희 모녀 갈등
  2. 2맨유 맨시티 더비 캐릭
    맨유 맨시티 더비 캐릭
  3. 3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4. 4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5. 5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 투자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