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서울 광진구 서울 워커힐호텔 워커홀에서 열린 성균관대학교 총동창회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주요 내빈들이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준영 성균관대 19대 총장·이사장, 류덕희 경동제약 회장,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우종순 아시아투데이 회장, 안규백 국방부 장관, 김성집 성균관대 총동창회장, 이완근 신성이엔지 회장, 박재완 성균관대 이사장. /정재훈 기자 |
아시아투데이 최인규 기자 = 성균관대학교 총동창회가 15일 '2026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총동창회는 세계 명문대학을 지향하는 성균관대의 더 높은 도약 의지를 다졌다.
이날 오후 6시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 워커홀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는 김성집 성균관대 총동창회장을 비롯해 박재완 성균관대 이사장,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김준영 19대 총장·이사장, 류덕희 경동제약 명예회장, 이완근 신성이엔지 회장, 윤용택 센트리온 홀딩스 회장, 우종순 아시아투데이 대표이사·회장, 안규백 국방부 장관, 진선미 국회의원, 이영진 전 헌법재판관 등이 참석했다.
김성집 총동창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모교는 최근 지속적으로 발전해 글로벌 100위권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며 "2026년 병오년(丙午年)은 붉은 말의 해라고 한다. 적토마의 기상과 도전 정신을 가지고 글로벌 명문대학을 지향하는 모교의 'VISION 2030 플러스'의 달성을 위한 여정에 우리 성균 가족 모두가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유 총장은 "(성균관대는) 지난 한 해 동안에도 THE, QS 등 주요 세계대학평가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며 "2026년은 그동안 축적해 온 성장의 토대 위에서, 우리 대학이 한 단계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전환점의 해가 될 것"고 말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서는 '자랑스러운 성균인상' 시상이 진행됐다. 자랑스러운 성균인상은 탁월한 리더십과 성균관대 교학 정신인 인·의·예·지를 바탕으로 모교와 총동창회의 명예를 높인 동문에게 수여된다. 이번 수상자는 배기호 전 제9대 북미주연합동문회 회장, 김현겸 팬스타그룹 회장, 안규백 국방부 장관, 김정옥 제53대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등 4명이다.
배 전 북미주연합동문회 회장은 1975년 인디애나주와 캘리포니아주 약사 면허를 취득하고 가주한인약사회 이사장, LA민주평화통일자문회 부회장, 오렌지카운티 장로협의회 회장을 역임하며 성균인의 자긍심을 드높인 점을 인정받았다. 또 북미주연합동문회 제9대 회장과 제11대와 12대 이사장도 역임하면서 탁월한 리더십으로 북미주 동문사회의 화합과 결속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팬스타그룹 회장은 1990년 ㈜팬스타엔터프라이즈를 설립한 후 탁월한 경영 능력으로 기업을 반석 위에 올려놓았으며, 정부와 관련 협회에서 다수 수상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뿐만 아니라 제8대와 9대 대한민국해양연맹 총재직을 맡아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도 인정받았다.
안 장관은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현재까지 5선 중진의원이자 당내 주요 보직을 맡아 활동했고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15년 넘게 활동한 전문성과 경륜을 인정받았다. 또 지난해 7월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국방부장관으로 임명됐으며, 국회동문회 회장으로서 모교 후배들을 위해 글로벌리더양성기금을 조성함으로써 모교와 총동창회의 발전에도 기여했다는 평이다.
김 대한변호사협회장은 2013년 제2회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한국법학전문대학원 법조인협의회 초대 회장, 대한변호사협회 부회장, 제96·97대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을 역임했고 제53대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으로도 선임됐다. 김 회장은 모교 법학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서 후학양성에도 힘쓰며 총동창회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특별공로상'에는 최봉희·김효섭·이필영 등 3명의 동문이, '공로상'에는 최효림·장승국·김정옥·이광연·정상전·정희연·이창희 등 7명의 동문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감사패'는 고기봉 동문이, '특별상'은 이상호 동문이 받았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