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알고 보면 한국처럼 정 넘치는…'불곰국'에 가보셨나요? [내책 톺아보기]

파이낸셜뉴스 유선준
원문보기
벨랴코프 일리야 교수가 말하는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 벨랴코프 일리야 / 틈새책방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 벨랴코프 일리야 / 틈새책방


한국에서 러시아를 설명하는 일은 아주 어렵다. 문화, 세계관, 가치관, 역사, 지리, 민족, 언어, 풍습 등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 처음에 방송에 나갔을 때는 내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객관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오산이었다.

내가 겪은 러시아와 다른 러시아인들이 경험한 러시아는 다른 나라일 수 있었다. 서울에 사는 사람이 말하는 한국과 남해에 사는 사람이 묘사하는 한국이 다른 것과 같다. 불교 우화에 나오는 맹인모상(盲人摸象)과 마찬가지다. 내가 이야기하는 러시아는 눈을 감고 만진 코끼리를 설명하는 꼴이라는 걸 '비정상회담'을 통해 절감했다.

나는 한국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인생의 절반을 한국에서 살았고, 한 인간으로서 독립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경험과 지식을 한국에서 배웠다. 첫 직장도, 첫 연애도 한국에서 경험했고, 돈 관리나 부동산 지식도 한국식으로 공부했다. 이제 러시아에서 온 사업가나 관광객을 통역하는 일을 할 때면 그들과 내가 얼마나 다른지 알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완벽한 한국인이 된 것도 아니다. 자라온 환경, 문화적 배경은 한국인들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 내 정체성은 늘 러시아와 한국 사이 어디쯤에서 표류한다. 한국에서는 '러시아인' 취급을 받지만 해외에 나가면 '한국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어떤 때는 러시아인의 입장에서 러시아를 설명하고, 어떤 때는 한국인의 시각에서 러시아를 비판하기도 한다. 이 책을 쓰면서 이제는 러시아와 한국 사이의 어디쯤에 닻을 내린 느낌이 든다. 나는 한국인인가 러시아인인가. 그 해답을 조금은 찾아냈다.

나는 러시아 출신으로 한국 국적을 얻었다. 이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어쩔 수 없이 러시아를 다소 우호적인 시선에서 바라보게 된다.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를 한창 집필중이던 2022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해서 전쟁을 일으켰다. 유럽을 전쟁의 위기로 몰아넣은 원죄가 러시아에 있고, 푸틴이 전쟁 범죄자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정치·경제적인 배경을 떠나서 이 책의 독자들이 조금 다른 러시아를 봤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부탁을 드리고자 한다. 러시아와 한국은 언젠가는 다시 협력하고 교류해야 할 나라다. 미리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다리를 조금씩 놓아 보려고 한다. 러시아와 한국이 우호 관계를 맺으려면 많은 걸림돌이 있겠지만, 한국인과 러시아인이 친구가 되기는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 주변에는 러시아와 관련된 일을 하거나 어쩌다 러시아와 인연이 생긴 한국인이 많다. 러시아로 유학을 갔다가 러시아에 빠져서 사업을 시작한 친구도 있고, 일 때문에 한 번 갔다가 아직까지 러시아에 눌러앉은 친구도 있다. 심지어 러시아가 마음에 들어서 아예 러시아로 귀화한 친구도 있다. 사람마다 사정이 다르지만 공통점은 있다. 바로 귀동냥으로 알던 러시아와 실제로 겪어 본 러시아가 전혀 다르다는 사실이다. 유럽도 아니고 아시아도 아닌 독특한 문화, 처음에는 불곰 같이 무뚝뚝해 보이지만 알고 나면 정이 넘치는 러시아인들, 광활한 대지에서만 볼 수 있는 자연 경관… 러시아는 한국인에게도 매력이 있는 나라다. 비록 이 책에서 소개하는 '지극히 사적인 러시아'가 러시아의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우리와 러시아가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벨랴코프 일리야 수원대 외국어학부 교수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