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게임스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애피어, 드림에이지 '아키텍트' AI 솔루션 지원 '큰 성과'

더게임스데일리
원문보기
[이주환 기자]

애피어는 드림에이지에서 선보인 '아키텍트 : 랜드 오브 엑자일'의 론칭 캠페인에서 평균 D7 광고 비용 대비 수익률(ROAS) 약 140%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출시된 '아키텍트'는 아쿠아트리에서 개발한 MMORPG로,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바람을 일으켜 왔다. '리니지2 레볼루션 '제2의 나라' 등을 개발한 박범진 사단의 신작으로, 언리얼 엔진 5 기반의 생동감 넘치는 작품세계가 큰 반응을 일으키기도 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국내 게임시장은 대작들이 잇따라 동시 출시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점유율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따라서 일정 규모 유저를 확보하면서 수익률(ROAS)와 잔존률(리텐션) 등 핵심 지표를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아키텍트'는 애피어의 인공지능(AI) 솔루션 '아이비드(AIBID)'를 활용해 고가치 유저를 식별하고, 모객 비용을 최적화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것이다.

애피어는 먼저 마케팅 예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한선 보장에 유연한 CPI 관리' 전략을 적용했다.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가치 유저를 사전에 식별하고 이에 맞춰 입찰가를 동적으로 조정하는 한편, CPI 상한선을 설정해 런칭 이후 경쟁 심화로 인한 급격한 단가 상승을 방지하며 비용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다. 특히 '구매 유사 타겟 모델링'을 통해 전환 잠재력이 높은 고가치 유저군을 정교하게 타겟팅하며 효율화를 꾀했다.

또 AI 기반 인벤토리 분석을 통해 '카카오 비즈보드' 등 성과 기여도가 높은 광고 지면에 예산을 우선 배분했다. 광고 소재 측면에서는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게임플레이 가이드 영상을 활용했다.


영상은 실제 플레이 흐름과 핵심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보여주면서 유저 이해도를 높이고 설치 전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애피어의 AI 타겟팅 기술과 결합해 캠페인 전체 ROAS를 견인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우창 드림에이지 퍼포먼스 마케팅팀장은 "경쟁적인 MMORPG 출시 환경에서 애피어는 유저 확보 규모를 효과적으로 확장하면서 성과 효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퍼먼스를 과시했다"면서 "특히 공격적인 입찰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런칭 기간 기대치 이상인 평균 D7 ROAS 140%를 달성하는 큰 성과를거뒀다"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금고 행방
    김병기 금고 행방
  2. 2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3. 3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4. 4워니 더블더블
    워니 더블더블
  5. 5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안세영 인도 오픈 8강

더게임스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