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UAE 실세' 칼둔 청장과 52조 AI·방산 논의…"성과 내자"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6.1.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6.1.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에서 귀국한 지 하루 만에 외빈을 맞아 방산·AI(인공지능)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UAE(아랍에미리트) 실세로 불리는 칼둔 칼리파 알 무라바크 아부다비 행정청장을 접견하고 "양국 간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세부적인 준비를 많이 했는데 그 문제들도 잘 협의해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칼둔 청장과 만나 "한국과 UAE가 앞으로 백년을 동행하는, 우리 말로 하면 백년해로하는 관계를 만들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UAE를 국빈 방문했으며 당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회담 후 양국은 방산 분야에서 손잡고 제3국 공동 진출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UAE에서 진행되는 초대형 AI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한국 정부도 참여하기로 했다. 이밖에 K-컬쳐 시장 확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대통령의 지난해 UAE 방한 후 양국 정부 사이에 △한-UAE 전략적 AI 협력 프레임워크 △AI 분야 협력에 관한 MOU(양해각서) △우주협력에 관한 MOU △한-UAE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경제협력위원회 행정 및 운영 MOU 등 7건의 MOU가 체결됐다.

당시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회담 후 기자회견을 통해 UAE 방문 성과에 대해 AI 협력 200억달러(약 30조원), 방산수출 150억달러(약 22조원)의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 실장은 이 대통령의 UAE 방문 전 '전략경제협력 대통령 특사'로 임명돼 UAE와 외교 관계를 강화하하는 데 주효한 역할을 했다.

이날 접견에서는 지난해 회담과 관련한 구체적인 후속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우리 입장에서도 UAE는 매우 중요한 우방 국가여서 우리가 UAE를 방문했을 때 국가적 차원에서 크게 환대해 준 것을 국민들도 기억하고 있다"며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이 잘 계신지 모르겠다. 빠른 시간 내 한국을 국빈방문하셔서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 그 때 실질적으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 잘 준비하시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강훈식) 비서실장이 UAE와의 공동 사업에 대해 전담하고 있는데 두 분이 잘 지내고 있는 건가"라고 웃으며 묻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아랍에미리트(UAE)의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행정청장 접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통신사진기자단) 2026.01.15. bjko@newsis.com /사진=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에서 아랍에미리트(UAE)의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행정청장 접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통신사진기자단) 2026.01.15. bjko@newsis.com /사진=



이에 칼둔 청장은 "제2의 국가인 한국에 와서 기쁘다. 모하메드 대통령은 이 대통령님을 형제이자 친구로서 UAE에서 맞이했던 시간들을 굉장히 기쁘게, 행복하게 생각하고 계신다"며 "대통령님의 UAE 방문은 UAE 전역에 큰 영향을 미쳤다. 양국 간 특별 전략 동반자 관계가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하메드 대통령께서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가장 많은 성과를 가시적으로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다"며 "제가 형님처럼 생각하는 강훈식 비서실장과 긴밀하게 협의해서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 한국 측이 편하신 날짜가 있다면 제안해 주신 날짜에 (모하메드 대통령이) 오실 수 있는 것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조절해 보겠다. 그 다음 계기에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저도 다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칼둔 청장은 비 왕족 출신이지만 UAE 왕가로부터 신임받는 현지 실세로 알려져 있다. UAE의 총리격 인사로 UAE 국영 투자공사인 무바달라의 최고경영자(CEO)이기도 하다. UAE 측 한국 담당 특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