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반도체 관세' HBM 영향받나…통상본부장 귀국 연기

연합뉴스TV 장한별
원문보기


[앵커]

미국 트럼프 정부가 엔비디아, AMD의 인공지능 AI칩을 겨냥해 25% 관세 부과 조치를 내렸습니다.

정부는 연달아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하며 국내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요.

장한별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통상부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포고령 소식 직후 김정관 장관 주재로 긴급 점검회의에 나섰습니다.


트럼프 정부가 미국 수입 후 재수출되는 반도체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핵심 광물은 최소 수입가격을 설정하는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내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섭니다.

반도체 및 핵심광물 각 업계와의 긴급 간담회도 개최합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관련 기업 관계자들을 불러모아 대응 전략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우선 현재로서는 이번 관세 조치가 중국에 수출되는 엔비디아와 AMD의 인공지능(AI)칩을 겨냥했기 때문에 국내 타격은 제한적일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해당 제품들에는 국내 기업이 생산하는 고대역폭메모리, HBM이 들어간다는 점이 변수입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관세 대상 AI칩의) HBM은 우리 기업이 제공하는 거예요. 너희 제품이 들어가니까 너희도 가격을 다운시켜 준다든지 뭔가 조치를 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으니까 그렇게 되면 직접적인 영향은 없어도 간접적인 영향은 발생할 수 있다…"


쿠팡 제재 논란 등 현안 논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포고령 소식에 귀국 일정을 미뤘습니다.

<여한구/통상교섭본부장> "밤비행기 타려다가 하루 더 묵으면서 진상 파악을 하려는 중입니다. (관세 부과 조치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추가로 현지에서 또 파악하고 만나고 해야할 부분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반도체 관세 부과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정부와 업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연합뉴스TV 장한별입니다.

[영상편집 박진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한별(good_star@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이란 시위 사태
    이란 시위 사태
  4. 4강은비 유산
    강은비 유산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