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문화뉴스 언론사 이미지

[내일 날씨] 중부·전라·경북북부 오전 짙은 안개…아침 기온 -5도~4도, 동해안 대기 매우 건조

문화뉴스
원문보기
[이수현 기자]

(더쎈뉴스 / The CEN News 이수현 기자) 서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금요일인 내일(16일) 오전까지 중부지방과 전라권,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겠고, 전국에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겠다.

오늘(15일) 밤 9시부터 내일 오전 11시 사이에는 수도권, 강원내륙과 산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북부내륙에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매우 짙은 안개가 끼겠고, 경상권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예상된다. 특히 영종대교, 인천대교, 서해대교, 천사대교를 포함한 해안 교량과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 부근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어질 것으로 보이며,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이에 따라 지면에 맺힌 안개나 이슬비가 얼어 도로에는 살얼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충분한 차간 거리를 확보하고 감속하는 등 교통안전 확보가 필요하다. 아울러,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입·출구 등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자주 발생하므로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각별한 유의가 요구된다. 공항 인근에도 짙은 안개로 항공기 운항에 일부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동해안과 일부 경상권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오늘과 내일 남해안,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안팎으로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대형 화재로 확대될 수 있으니 산행, 캠핑, 쓰레기 소각 등 모든 야외활동에서 불씨 관리와 화기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온은 평년(-12도~0도, 최고 1도~8도)보다 다소 높게 나타날 전망이다. 내일(16일) 아침 최저기온은 -5도~4도, 낮 최고기온은 4도~16도로 예상된다. 모레(17일)는 아침 최저기온이 -8도~5도, 낮 최고기온이 1도~13도가 되겠다. 특히 충남과 전라권은 내일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5도~10도가량 크게 떨어지므로, 기온 급변에 따른 건강관리 유의가 강조된다. 낮 동안에는 기온이 오르면서 얼었던 강, 호수, 저수지, 하천의 얼음이 녹아 얇아지고 깨질 수 있어, 빙상활동이나 인근 출입은 자제해야 한다.

오늘 전국은 대체로 흐리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중부지방은 저녁부터 차차 맑겠다. 내일과 모레 전국 하늘은 대체로 맑겠으나, 모레 밤부터 동해안에는 구름이 많아지겠다. 한편 내일 밤(18~24시) 충남북부서해안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질 수 있으며, 서해5도에는 1mm 안팎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해상에서는 남해동부먼바다와 동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를 중심으로 오늘 밤까지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며, 동해바깥먼바다는 내일 새벽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높겠다. 모레부터는 서해바깥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서도 강풍과 높은 물결이 예상돼, 항해·조업 선박은 해상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내일까지 서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으므로 해상 운항에도 주의가 요구된다.

어제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한 황사는 대기 이동 경로를 타고 내일 오전까지 국내 상공을 지나갈 예정이므로, 미세먼지 농도가 일시적으로 높을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해 발표되는 미세먼지 예보와 최신 기상정보를 계속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15일)은 중국 상하이 부근 고기압이 서해상으로 이동하며, 내일(16일)은 서해상에서 동쪽으로 옮겨가겠다. 모레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비교적 맑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기상상황에 따라 전국 곳곳에서 교통사고, 빙판길 낙상, 산불 및 화재, 항공기·선박 운항 차질 등 다양한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최신 기상정보 확인과 각별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사진=기상청

(더쎈뉴스 / The CEN News) 이수현 기자 press@mhn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쎈뉴스(The CE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행방
    김병기 금고 행방
  3. 3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4. 4워니 더블더블
    워니 더블더블
  5. 5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안세영 인도 오픈 8강

문화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