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별 중의 별’ 유기상 “3점슛-최우수 수비상 동시에 받는 슈터 될 것”

동아일보 이소연 기자
원문보기

프로농구에서 세 시즌을 보내는 동안 두 번 올스타 팬 투표 1위를 차지했다. 프로농구 30년 역사상 ‘눈꽃 슈터’ 유기상(25·LG) 한 명만 가지고 있는 기록이다. 유기상은 이번 시즌 올스타 팬 투표에서 1위(6만1716표)에 이름을 올리면서 프로 데뷔 2년 차였던 지난 시즌에 이어 두 시즌 연속 ‘별중의 별’이 됐다.

경남 창원시 구단 연습 체육관에서 최근 만난 유기상은 ‘인기를 실감하느냐’는 질문에 “다른 곳에서는 몰라도 창원에서는 인기를 실감한다”고 답한 뒤 “아직 ‘창원 아이돌’까지는 아니다. 그래도 오늘도 미장원에서 어린이 팬 가족이 알아봐주셔서 뿌듯했다”며 웃었다.

연세대를 졸업하고 2023~2024시즌 신인 드래프트 전체 3순위로 LG에 입단한 유기상은 신인 최다 3점슛(95개) 기록을 새로 쓰면서 신인상을 거머쥐었다. 지난 시즌에는 3점슛 101개(3위)를 꽂아 넣으며 LG의 창단 첫 챔피언결정전 우승에 힘을 보탰다. LG는 이번 시즌에도 15일 현재 리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인기와 성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유기상은 “아직도 이루고 싶은 목표가 많다. 오히려 더 큰 꿈을 꾸게 됐다”고 했다. 그러고는 자세를 고쳐 앉더니 “이전에 없던 슈터가 되는 게 목표다. 3점슛상과 최우수 수비상을 동시에 받는 선수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슈터가 수비에 체력을 너무 많이 쏟아 보면 외곽포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슈터의 수비 부담을 줄여주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유기상은 “나는 사실 슈터라고 불리지 않아도 된다.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팀 승리에 꼭 필요한 선수가 되고 싶을 뿐”이라고 했다.

이번 시즌에도 벌써 60개(공동 10위)의 3점슛을 집어 넣은 유기상은 ‘수비 기반 팀 승리 기여도’ 부문에서도 11위(국내 선수 4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프로농구 10개 팀 중 어느 곳에 가든 상대 팀 ‘에이스’를 마크할 만한 수비수로 성장했다는 의미다. 유기상은 10일 창원 소노전 때도 상대 에이스 이정현(27)을 전담 수비했다. 국내 선수 중 득점 1위인 이정현은 이날은 유기상에 막혀 시즌 평균(18.0점)에 크게 못 미치는 11점에 그쳤다.


유기상은 “상대 에이스를 막을 때는 당연히 힘들다. 그래도 끝까지 막고 나면 다른 선수도 막을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얻는다”며 “특히 내 슛이 안 들어가는 날에는 ‘너도 못 넣어’ 이런 마음가짐으로 더 악착같이 수비에 집중한다. 이제는 슛이 풀리지 않는 날에도 초조하지 않다. 내게 수비라는 또 다른 무기도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2009~2010시즌 3점슛 수상자에서 ‘짠물 수비’를 트레이드마크로 삼는 사령탑으로 변신한 조상현 LG 감독(50)도 유기상을 ‘조기상’이라고 부르며 양아버지를 자처한다. 조 감독은 “기상이는 수비로 밥값을 하니까 슛을 좀 못 넣어도 밉지 않다”며 웃었다. 유기상의 친아버지는 여자 소프트테니스(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을 지낸 유영동 NH농협은행 감독(52)이다.

유기상(팀 브라운)과 올스타 팬 투표 2위 선수인 이정현(팀 코니)은 18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올스타전 때도 양 팀 간판으로 다시 맞붙는다. 유기상은 “올스타 브레이크 때는 휴식을 취하기보다 재정비를 잘해 팀이 통합우승을 할 수 있도록 끝까지 부딪혀 보겠다”고 다짐했다.

이소연 기자 always99@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