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강선우 20일 소환 통보…김경 2차 조사

연합뉴스TV 김선홍
원문보기


[앵커]

경찰이 김경 서울시 의원으로부터 공천헌금 1억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있는 무소속 강선우 의원에게, 오는 20일 출석을 통보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죠.

김선홍 기자.

[기자]

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 나와있습니다.


경찰이 강선우 의원에게 오는 20일 소환조사를 통보했습니다.

현재 경찰은 강 의원에게 돈을 건넨 혐의로 김경 시의원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곧 강 의원 본인을 상대로도 조사에 나서는 겁니다.


강 의원은 지난 2022년 총선을 앞두고 김 시의원에게서 공천헌금 1억원을 받았다가 돌려줬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데, 앞서 '직접 받지 않았고, 즉시 반환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김 시의원이 경찰 자수서를 통해 '돈이 건네진 자리에 강 의원이 있었고 보좌관이 자리를 비운 사이 강 의원에게 직전 건넸다'고 주장한 사실이 알려지며 파장이 일었는데요.

'돈이 오간 걸 모른다'는 강 의원 전 보좌관은 물론, 두 사람의 진술도 엇갈리는 상황이라 대질조사가 불가피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김 시의원은 오늘 오전 9시쯤 경찰에 두 번째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출석하면서 "국민께 심려를 끼져 죄송하다"며 "사실대로 말씀드리고 성실히 수사에 응하겠다"고 짧게 입장을 밝혔는데요.

특히 김 시의원은 오늘 조사에서 경찰이 지난 12일 김 시의원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확보하지 못한 태블릿과 노트북을 모두 제출했습니다.

경찰은 이 기기들에서 공천헌금 관련 흔적이나 증거를 인멸한 정황은 없는지 등을 살펴볼 걸로 보입니다.

경찰은 강 의원으로부터 압수한 아이폰에 대한 '잠금해제' 시도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김병기 의원의 아들 숭실대 편입 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최근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견했던 자료를 확보했다고요?

[기자]

네, 경찰은 오늘(15일) 오전, 김병기 의원의 측근인 동작구 구의원 이 모 씨 측으로부터 김 의원 차남의 숭실대 편입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했습니다.

이 자료는 입시 컨설팅 업체의 편입 관련 자료로, 어제 김 의원 부부의 자택 등 6군데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경찰이 이 모 씨의 사무실 컴퓨터에서 발견했는데요.

압수수색 영장에 포함된 부분이 아니라 당시엔 확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부실수사 비판도 제기됐는데, 경찰은 "시급하게 확보할 성격의 자료가 아니었기 때문에 임의제출을 요구해서 받은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차남 대학 편입 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의원의 각종 의혹들을 진술해온 김 의원 전 보좌관도 어제에 이어 오늘 또다시 불러 조사했습니다.

김 의원 아내의 동작구의회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을 무마한 혐의를 받는 전직 동작경찰서 수사팀장 A씨도 비공개로 출석해 현재 경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김병기 부부 등 관련자 5명은 모두 출국금지 상태인데요,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경찰은 김 의원 소환조사에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광역수사단에서 연합뉴스TV 김선홍입니다.

[현장연결 송철홍]

#서울시 #편입 #서울경찰청 #의혹 #강선우 #광역수사단 #동작구 #김병기 #공천헌금 #김경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선홍(redsu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2. 2울산 웨일즈 변상권
    울산 웨일즈 변상권
  3. 3신민준 LG배 우승
    신민준 LG배 우승
  4. 4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그린란드 군사력 배치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