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AI + 데이터 예측 2026 보고서’를 발간하고 2026년은 에이전틱 AI와 데이터 전략이 기업 AI 성과를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에이전틱 AI는 기존 대규모 언어 모델을 넘어 정교한 추론과 실행 능력을 갖춘 구조로 진화하며, 기업의 AI 활용은 전사적 AI 생태계 구축 단계로 진입할 전망이다. 신뢰성 확보를 위해 자체 검증 메커니즘과 사용자 피드백 기반 피드백 루프가 중요해지며, 특정 업무에 특화된 마이크로 에이전트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측됐다.
기업 시스템 전반으로 확산되는 에이전틱 AI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AI 프로토콜, 오픈소스 모델, 실시간 처리 중심의 운영 인프라가 필요하며, Postgres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에이전틱 AI의 확대는 사이버 보안 위협과 기회가 동시에 증가하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지만, 보안 운영 센터(SOC)에서 AI 기반 도구와 전문가를 결합해 효과적인 대응 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별로는 리테일·소비재에서 개인화된 고객 경험과 AI 쇼핑 어시스턴트가 확대되고,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는 데이터 기반 분석·리스크 관리 에이전트가 활용되며, 제조 산업에서는 품질 검사, 설비 정비, 공급망 최적화 등 산업 특화 챗봇형 AI 에이전트 도입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 전문은 스노우플레이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https://www.venturesquare.net/1000250/
강진희 kti@venturesquare.net
Copyright ⓒ ATSQU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