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금·은·구리, 최고가 찍고 ‘출렁’…‘하드애셋 랠리’ 속 트럼프 경계령

이투데이
원문보기
지정학적 불안·공급 부족이 배경
관세·통화·연준 리스크도 교차
“‘화폐가치 절하 트레이드’가 기반”
트럼프 행보마다 가격 급격히 요동



금·은·구리·주석 등 금속 가격이 14일(현지시간)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이 전통적인 자산을 대신할 대안 자산으로 ‘하드애셋(Hard Assetㆍ금과 구리 등 실물자산)’을 낙점하고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발 정책 불확실성으로 변동성이 커 주의가 요구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은 가격은 이날 사상 처음으로 장중 온스당 93달러를 넘어섰다. 2월 인도분 금 선물 가격도 전 거래일 대비 36.60달러(0.79%) 오른 온스당 4635.70달러에 마감했다, 비철금속 중에는 주석이 한때 거의 11% 급등하며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다. 구리와 니켈 또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고 니켈 가격도 폭등했다.

씨티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앞으로 3개월 내 금과 은 가격 전망치를 각각 온스당 5000달러와 10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지정학적 위험 고조, 실물시장의 공급 부족 지속,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독립성 약화 우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블룸버그는 늘어난 정부 부채 수준에 대한 우려로 투자자들이 국채와 화폐를 기피하고 실물자산으로 이동하는 이른바 ‘화폐가치 절하 트레이드(Debasement Trade)’가 귀금속 랠리의 기반이 됐다고 주목했다.

로터스자산운용의 하오 홍 최고투자책임자(CIO)는 “금이 먼저 움직일 때는 법정화폐에 대한 신뢰가 약화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경우가 많다”며 “모든 자산은 금을 기준으로 평가되는데, 그렇게 보면 현재 대부분의 자산이 상대적으로 싸 보인다. 이는 원자재, 특히 금속에 강력한 상승 동력이 된다”고 풀이했다.


산업용 금속은 공급 부족에 직면해 있다. 구리 시장은 지난해 여러 차례 대규모 공급 중단을 겪었고, 알루미늄은 최대 생산국인 중국 내에서 제약에 부딪혔으며, 주석은 세계 2위 공급국인 인도네시아의 수출 제한으로 타격을 입었다. 니켈 또한 세계 1위 니켈 생산국인 인도네시아가 올해 니켈 생산량을 줄이겠다고 발표해 올해 수급 불균형을 겪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트럼프 관세 우려로 많은 금속이 미국 내 창고에 묶이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용 물량이 줄어들고 있다는 전언이다.

금괴와 은괴.

금괴와 은괴.


중국 내 투기적 거래 증가도 금속 랠리를 가속화했다. 상하이선물거래소(SHFE)의 거래량은 지난해 12월 말 이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SHFE의 6대 비철금속 전체 미결제약정은 이날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다만 산업용 금속에 대해서는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씨티그룹과 골드만삭스는 구리 가격이 올해 후반 하락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에 시장이 급격히 요동치는 변동성에 대한 고려도 병행돼야 한다. 15일 이시아 시장에서 은 현물 가격은 장중 한때 최대 7.3% 급락했다. 금과 백금 등 다른 금속도 하락세를 보였다. 트럼프 행정부가 핵심광물 수입에 대한 관세 부과를 보류한 소식이 전해지며 사상 최고가에서 급격히 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심광물 수입이 미국 안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뤄지도록 교역 대상국들과 협상을 개시하도록 지시하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했다.


TD증권의 다니엘 갈리 시니어 원자재 전략가는 보고서에서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향후 결정에 있어 더 정밀하고 선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할 것임을 시사한다”며 “이는 기준 금속 가격의 토대가 되는 실물 바에 의도치 않게 영향을 줄 수 있었던 광범위한 관세 부과에 대한 공포를 상당히 완화시켰다”고 해석했다.

[이투데이/이진영 기자 (mint@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행방
    김병기 금고 행방
  3. 3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4. 4워니 더블더블
    워니 더블더블
  5. 5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