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카자흐스탄 신도시 개발, 행복도시서 해법 찾는다

더팩트
원문보기

카자흐스탄 정부 일행, 행복도시 방문…행복도시 건설경험 벤치마킹

15일 카자흐스탄 정부 및 민간 관계자들이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를 방문한 뒤 행복청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행복청

15일 카자흐스탄 정부 및 민간 관계자들이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를 방문한 뒤 행복청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행복청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15일 카자흐스탄 정부 및 민간 관계자들이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카자흐스탄 최대 도시인 알마티의 과밀 문제를 완화하고 새로운 경제 중심지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알라타우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행복도시의 조성경험과 운영사례를 참고하기 위해 이뤄졌다.

카자흐스탄 알라타우 신도시 개발 사업은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도시 조성을 목표로 약 880㎢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오는 2050년까지 총인구 190만 명 수용, 110만 개 일자리 창출, 연간 관광객 400여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방문에는 카자흐스탄 알라타우시 총괄청장, 산업건설부 차관, 알마티주 부지사, 국회의원 등 정부 관계자와 알라타우 신도시 개발에 참여하는 기업인이 함께하며 방문단은 행복도시를 비롯해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판교·고덕 신도시 등을 방문해 한국의 도시 개발 사례를 살펴볼 예정이다.

이날 일정에는 행복도시의 건설 경험을 공유하는 브리핑, 도시통합정보센터 방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현장 방문이 포함돼 있으며 행복청은 이번 방문을 통해 알라타우 신도시 개발에 필요한 도시 건설 노하우와 스마트 기술 적용 사례를 집중 소개할 계획이다.

최형욱 행복청 차장은 "행복도시는 대한민국 대표 도시이자, 세계적 수준의 신도시 개발 성공사례"라며 "행복도시의 건설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국가들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