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국대 AI' 첫 탈락팀 네이버·NC…"네이버는 독자성 부적합"

뉴스1 이기범 기자
원문보기

LG 컨소가 벤치 점수 1위…탈락팀에도 한번 더 기회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열린 열린 '우주항공청, 과학기술원, 정보통신기술분야 업무보고' 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14/뉴스1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열린 열린 '우주항공청, 과학기술원, 정보통신기술분야 업무보고' 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6.1.14/뉴스1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국가대표 인공지능(AI) 개발 사업 첫 탈락팀이 네이버와 NC로 결정됐다. 네이버는 벤치마크, 전문가 및 사용자 평가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았으나 논란이 됐던 독자성 부문이 탈락 요인이 됐다. 정부는 네이버를 탈락자로 정하며 오픈소스 모델 차용 시 레퍼런스 고지 등 라이선스 정책을 준수해야 한다는 단서를 명확히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15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5개 정예팀으로 선정된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 연구원 중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가 탈락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1차 단계 평가는 벤치마크, 전문가, 사용자 평가를 진행해 △AI 모델 성능과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 모델 크기 등 비용 효율성, 국내외 AI 생태계 파급효과 등을 포함한 △사용성·파급효과 등을 종합 평가했다.

벤치마크 평가 점수는 LG AI 연구원은 33.6점(40점 만점)으로 최고점을 얻었다. 전문가 평가에서도 LG AI 연구원이 35점 만점 중 31.6점의 최고점을 기록했다. 사용자 평가 역시 LG AI 연구원이 25점 만점 중 25점 최고점을 받았다.

벤치마크, 전문가, 사용자 평가에서 기준을 만족한 곳은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SK텔레콤, 업스테이지 4개팀이다. NC AI는 기준을 만족하지 못해 탈락팀으로 결정됐다.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업의 경우 점수는 합격선을 넘었으나 독자성 기준 부적합을 이유로 결국 탈락이 결정됐다.

정부는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을 탈락자로 선정하며 '프롬 스크래치'는 해외 모델 미세조정(파인튜닝)으로 개발하는 건 포함되지 않는다는 방침을 다시 강조했다. 또 오픈소스 모델을 차용했을 때 레퍼런스 고지를 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

다만 2차 평가 대상 기업을 4곳으로 맞춰야 하는 만큼 탈락팀을 포함해 다른 기업들을 대상으로 1개 사업자를 추가 선정할 방침이다. 평가 점수는 합격선을 넘었던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 역시 추가 공모에 도전하는 게 가능하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