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단독] 글로벌 AI 비서 접더니…SKT, 미국 AI 법인 GAP 철수

아이뉴스24 서효빈
원문보기
연내 법인 정리 완료 목표⋯SKT "글로벌 PAA 전략 재정비 과정"
[아이뉴스24 서효빈 기자] SK텔레콤이 북미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사업을 위해 설립했던 미국 현지 법인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GAP)'이 정리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미향 AI 비서 서비스 '에스터(Aster)' 개발이 중단되면서 관련 조직도 철수 수순을 밟는 모습이다.

정석근 SKT GPAA 사업부장이 작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T의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SKT]

정석근 SKT GPAA 사업부장이 작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T의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SKT]



15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미국에서 AI 에이전트 개발을 담당하던 GAP의 운영을 종료하고 법인 정리를 진행 중이다. 이미 현지 직원들에 대한 퇴사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AP는 SK텔레콤이 2023년 6월 북미 시장을 겨냥한 AI 에이전트 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한 손자회사다. 그간 북미형 개인 AI 에이전트(PAA) 서비스인 '에스터' 개발과 베타 서비스 운영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SK텔레콤이 북미 AI 에이전트 '에스터'의 개발과 베타 테스트를 중단하면서 GAP의 존속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에스터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핵심 실험 성격의 서비스였지만 사업성 재검토 과정에서 중단이 결정됐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글로벌 PAA 사업 방향성을 재검토하며 에스터의 베타 서비스를 종료했고, 이에 따라 해당 업무를 수행하던 미국 법인을 정리하는 것"이라며 "연내 클로징을 목표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글로벌 PAA 베타 서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외 시장에서 더 나은 AI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