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스패치 언론사 이미지

"다시, 가슴 뜨거워지길"…'쇼미더머니', 시즌 12의 귀환

디스패치
원문보기

[Dispatch=유하늘기자] "이번 시즌을 통해 다시 한 번 가슴이 뜨거워지길 바랍니다." (박재범)

엠넷 '쇼미더머니'가 3년 만에 돌아왔다. 어느덧 12번째 시즌이다. 긴 공백이 있었던 만큼, 프로듀서와 제작진은 '헤리티지'와 '변화'라는 두 카드를 동시에 꺼내 들었다.

규모부터 역대 최대다. 서울·광주·부산·제주 등 전국 예선을 확대했고, 글로벌 심사도 병행했다. 약 3만 6,000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국경과 언어를 넘는 경쟁 구도가 완성됐다.

제작진은 프로그램 구성 전반을 다시 점검했다. 최효진 CP는 "쇼미더머니라는 헤리티지를 지키되, 현재의 힙합 문화와 시대성을 담고 싶었다"고 밝혔다.

'쇼미더머니 12' 측이 15일 서울 강남구 엘리에나호텔에서 제작발표회를 열었다. 프로듀서 지코, 크러쉬, 그레이, 로꼬, 박재범, 제이통, 허키 시바세키, 릴 모쉬핏, 최효진 CP 등이 자리했다.


'쇼미더머니'는 올해로 12번째 시즌을 맞았다. 장기 시즌의 익숙함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제작진은 편집 스타일과 룰 변화로 대중성과 트렌디함을 동시에 잡겠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체육관 예선, 불구덩이 미션, 디스전 등 시리즈를 상징하는 장치는 그대로 유지했다. 여기에 예측 불가능한 신규 미션을 추가해 긴장감을 끌어올렸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송캠프' 미션이다. 최 CP는 "단순히 주어진 비트에 랩을 얹는 방식에서 벗어나, 비트를 재해석하고 음악을 주도적으로 완성하는 역량을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참가자를 수동적인 경쟁자가 아닌, 창작자로 바라보겠다는 의도다. 후반부 쇼 파트 역시 페스티벌형 무대로 확장해, 보는 재미와 현장감을 동시에 잡는다.




프로듀서 라인업도 기대감을 키운다. 그레이(시즌 5), 지코(시즌 6), 박재범(시즌 11) 등 우승 전적 프로듀서만 3명이다. 이들은 '쇼미더머니' 대표 히트곡을 만든 바 있다.


지코·크러쉬 팀은 "말하지 않아도 느껴지는 텔레파시가 있다"며 "이 호흡이 참가자들과의 팀워크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로꼬는 유일한 참가자 출신 프로듀서다. 그는 "누구보다 참가자의 입장을 잘 안다. 곡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면서 "모두가 만족할 만한 작업물을 만들겠다"고 했다.

여기에 릴 모쉬핏, 허키 시바세키 등 대세 프로듀서들이 합류했다. 릴 모쉬핏은 "이 (힙합) 문화가 왜 멋있는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싶다"고 각오를 전했다.


제이통·허키 시바세키 팀은 "처음인 만큼 헝그리 정신이 있다"며 "불확실함 속에서 오히려 강력한 무언가가 나올 것"이라고 웃었다.




새 시즌에 대한 반응은 이미 뜨겁다. 프로듀서 싸이퍼 영상 등 티징 콘텐츠 누적 조회수는 이미 5,000만 뷰를 넘어섰다.

참가자들의 스펙트럼 역시 한층 넓어졌다.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등 총 24개 언어의 랩이 등장한다. 국경과 언어의 경계를 깬 무대를 예고했다.

최 CP는 "언어가 달라 처음엔 걱정이 앞섰다"면서도 "아티스트의 태도와 기세, 표현력이 가사와 어우러지며 오히려 더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고 설명했다.

박재범은 "예전처럼 힙합이 소비되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 이번 시즌을 통해 많은 분들의 가슴이 다시 뜨거워지길 바란다"고 바랐다.

지코 역시 "1회는 만화책 1권의 앞페이지라고 생각해 달라"며 "회차를 거듭할수록 더 재밌는 이야기가 펼쳐질 것"이라고 기대를 당부했다.

한편 '쇼미더머니 12'는 오는 15일 오후 9시 20분 첫 방송된다.


<사진제공=엠넷>

<저작권자 © 디스패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디스패치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