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교육부-법무부-유엔난민기구, 학생난민 지원 양해각서 체결

연합뉴스 고상민
원문보기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사업 내 '난민 전형' 신설
(세종=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교육부와 법무부, 유엔난민기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학생 난민' 지원을 위해 정부 초청 장학생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유엔난민기구 카메룬 사무소로 가는 골목(야운데[카메룬]=연합뉴스) 전석우 기자 = 지난 8일(현지시간) 카메룬 야운데의 유엔난민기구 카메룬 대표부 사무소로 가는 골목. 유엔난민기구 사무소로 가는 길을 가리키는 안내판. 2025.6.30 jujitsusw@yna.co.kr

유엔난민기구 카메룬 사무소로 가는 골목
(야운데[카메룬]=연합뉴스) 전석우 기자 = 지난 8일(현지시간) 카메룬 야운데의 유엔난민기구 카메룬 대표부 사무소로 가는 골목. 유엔난민기구 사무소로 가는 길을 가리키는 안내판. 2025.6.30 jujitsusw@yna.co.kr


학생난민 프로그램은 난민캠프 등에서 생활하는 난민 중 학업 의지와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을 선발해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다.

해외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데 특히 독일, 캐나다, 호주, 일본이 고등교육을 통한 학생난민 보호와 자립 지원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2023년 열린 '제2차 글로벌 난민 포럼(GRF)'에 참석해, 학생난민 프로그램 운영을 국제사회에 공약한 바 있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교육부는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사업 내 국제기구 트랙 중 '난민 전형'을 신설·운영한다.

유엔난민기구의 추천을 받은 학생 중 지망 대학과 국립국제교육원의 심사를 거쳐 최대 5명의 학생난민 장학생이 최종 선발된다.


이 과정에서 법무부는 선발된 학생에 대한 난민 지위 인정 여부 판단을 포함해 출입국 및 체류 관리 등을 담당한다.

최은옥 교육부 차관은 "대한민국은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으로 국제사회에 기여하고자 1967년부터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사업을 운영해 왔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역량 있는 학생난민 장학생 지원에 동참함으로써 대한민국이 세계와 함께 성장하는 협력 모델의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해병대 특수수색여단 설한지
  2. 2명재완 무기징역
    명재완 무기징역
  3. 3트럼프 마차도 노벨평화상
    트럼프 마차도 노벨평화상
  4. 4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5. 5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