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유인태 “김병기, 내쳐질 공포심에 탈당 갈팡질팡...‘강선우 공천헌금’ 수사 제대로 하면 다 나올 것”

조선일보 노석조 기자
원문보기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뉴스1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뉴스1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15일 민주당 공천 헌금 사태 등과 관련, “도대체 당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보고 있으면 참 갑갑하다”고 말했다.

유 전 총장은 이날 ‘CBS 박성태의 뉴스쇼’에서 “지난 총선 때 서울 동작구의회 의원들의 공천 헌금 탄원서 소문이 파다하게 나 있었다”면서 “그 동작구 의원인 김병기 전 원내대표가 어떻게 공천관리위 간사 등 요직을 맡고 있었는지 모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천 헌금 수수 및 묵인 등 각종 의혹을 받는 김병기 의원이 탈당해 무죄를 증명하고 와야 한다고 했다. 그는 “김 의원이 제명, 탈당 요구에 ‘잔인하다’고 했는데, 자기가 한 짓은 생각 안 하고 그런 말을 한다”면서 “대부분의 의원들은 자진 탈당을 해서 무죄를 증명하고 복당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혼자 뭐가 저렇게 두려워서 그러는지 모르겠다”면서 “(당 안팎의) 얘기를 들어보니 김 의원이 탈당을 놓고도 하루에도 몇 번씩 왔다 갔다 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 본인 자신이 상당히 혼란스러워한다”면서 “굉장히 어떤 공포심 같은 게 있는 모양이다. 이렇게 내쳐지는 것에 대한”이라고 했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2026년 1월 1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김지호 기자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2026년 1월 1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김지호 기자


그는 ‘내가 집권 여당에서 탈당해서 무소속 의원이 되면 경찰 수사도 더 적극적이 될 수도 있다, 이런 것도 공포에 들어가느냐’는 물음에는 “그럴 것이다. 그런 공포심이 있다고 그런다, 주워들은 얘긴데 그렇다고 그런다”고 했다.


유 전 총장은 김 의원과 강선우 의원의 대화가 녹음돼 유출된 것과 관련, “의원들이 앞으로 저 사람하고는 무슨 얘기를 못 할 것”이라면서 “다 녹음하는 사람인데”라고 했다.

그는 강선우 의원과 김경 시의원의 공천 헌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서도 돈 거래에 제3자 없이 둘 사이 직접 수수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강 의원은 김경 시의원이 건네줬지만 지역 사무국장이 보관했다가 반환했다고 주장한다’는 질문에 “저거는 말을 그 사이에 좀 맞춘 느낌인데 저런 부정한 돈 수수를 보좌관이니 누가 동석했다는 걸 저는 상식적으로 믿기질 않는다”면서 “그건 1 대 1로 딱 해서 둘만 알게 하지 더군다나 강선우 위원이 그 갑질로도 유명한 그 정치인인데 거기 그 지역 보좌관이 끼지 않았을 거라고 제 상식으로는 그렇게 보여진다”고 했다.


2024년 2월 28일 서울 강서구 까치산역에서 강선우 후보와 김경이 함께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 강선우 의원 블로그

2024년 2월 28일 서울 강서구 까치산역에서 강선우 후보와 김경이 함께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 강선우 의원 블로그


그는 ‘강 의원은 나는 받은 적이 없고, 보좌관이 보관했다고 주장한다’고 하자 “녹취에서 나왔듯이 그러면 김병기 간사에게 찾아가서 왜 좀 살려달라고 그랬느냐. 안 받은 사람이 그랬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말이 안 되고 수사 제대로 하면 다 나올 것”이라고 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