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영재발굴단' 13세 백강현 "옥스퍼드대 도전했지만 불합격"

뉴시스 한민아 인턴
원문보기
만 12세에 옥스퍼드대 컴퓨터과학과 입학에 도전했던 SBS '영재발굴단' 출신 백강현 군이 최종 불합격 소식을 전했다.2026.01.15.(사진=유튜브 백강현 채널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만 12세에 옥스퍼드대 컴퓨터과학과 입학에 도전했던 SBS '영재발굴단' 출신 백강현 군이 최종 불합격 소식을 전했다.2026.01.15.(사진=유튜브 백강현 채널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한민아 인턴 기자 = 만 12세에 옥스퍼드대 컴퓨터과학과 입학에 도전했던 SBS '영재발굴단' 출신 백강현 군이 최종 불합격 소식을 전했다.

지난 13일 백강현 군은 개인 채널을 통해 "옥스퍼드 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입학 결과를 확인했다"며 "기다리던 합격자 발표에서 오퍼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응원을 받아 기대가 컸던 만큼 속상했고 눈물도 흘렸다"고 당시 심정을 전했다.

다만 백 군은 곧바로 "의미 있는 도전이었고 많은 것을 배웠다"며 "여기서 멈추지 않고 다시 도전하겠다"고 말해 향후 계획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 "응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백 군은 지난해 9월 '옥스퍼드 대학교에 지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입시 도전 과정을 공개했다.

그는 컴퓨터과학과 진학을 목표로 한다며, 모의 기출문제 풀이에서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입시 과정에서 나이 제한에 따른 행정적 어려움도 있었다.

백 군은 영국 대학 입학 지원 시스템 UCAS가 만 13세 미만 가입을 제한하고 있어, 직접 UCAS와 옥스퍼드 입학처에 연락해 지원 절차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학교 측이 어린 지원자 한 명을 위해 성심껏 대응해 줬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2012년생인 백강현 군은 2016년 SBS 영재발굴단에 출연해 주목받았다.

당시 지능검사에서 수학·음악·언어 등 여러 영역에서 최상위 수준 평가를 받았으며, 만 3세 5개월 당시 웩슬러 기준 IQ 164, 멘사 기준 IQ 204로 알려졌다.

이후 2023년 서울과학고등학교에 입학했으나 한 학기 만에 자퇴했는데, 당시 백 군의 부친은 자퇴 배경과 관련해 학교폭력 피해가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in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무인기 주장
    북한 무인기 주장
  2. 2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3. 3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4. 4한일 관계 발전
    한일 관계 발전
  5. 5안세영 인도 오픈 4강
    안세영 인도 오픈 4강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