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GS샵, 카카오클라우드로 AI 검색⬝추천 시스템 비용 월평균 35% 절감"

아이뉴스24 윤소진
원문보기
GS리테일, 카카오클라우드 기반 GS샵 시스템 운영…GPU 효율 5배↑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이원주)는 GS리테일이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개인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시스템 운영 효율도 향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GS리테일이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개인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시스템 운영 효율을 개선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GS리테일이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개인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시스템 운영 효율을 개선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GS리테일은 홈쇼핑 GS샵과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등 세 가지 핵심 유통 채널을 운영한다. GS리테일의 e커머스 홈쇼핑 브랜드 GS샵은 데이터 파이프라인 개발부터 모델 서빙, 품질 모니터링까지 AI⬝머신러닝 운영(MLOps) 전문성을 바탕으로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은 2024년부터 카카오클라우드의 GPU 인스턴스와 쿠브플로우(Kubeflow)를 중심으로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운영하고 분석 환경을 구성해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는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훈련한 텍스트 임베딩 모델을 활용해 의미 기반 검색을 적용했다. 텍스트 임베딩 모델을 통해 단어와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을 파악하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품 간 유사도를 계산해 추천하는 협업 필터링(CF) 방식과 상황에 맞는 시퀀스 모델을 혼합한 추천 모델을 통해 GS샵의 검색 품질을 향상시켰다.

GS리테일은 카카오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검색 및 추천 모델 학습과 관련해 월평균 약 35%의 비용을 절감했으며 모델 실험 사례 수 또한 40% 증가시켰다. 카카오클라우드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대비 약 5배 많은 GPU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용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부문장은 “GS리테일의 AI 검색 및 추천 시스템 혁신 사례는 유통 분야에서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비용 절감과 실험 수 증가라는 정량적인 성과를 동시에 달성한 모범 사례”라며 “고객의 필요에 따라 세분화된 선택지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전략 파트너로서 고객이 핵심 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는 AI 인프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