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엄지손가락'만한 심장에 복잡 기형…생후 8일만에 치료 성공

뉴스1 구교운 기자
원문보기

서울아산병원, 1.5㎏ 이른둥이 선천성심장병 '완전교정술'로 치료

"'잘 고쳐줄 테니 낳는 데 집중하라'…의료진 자신감에 희망"



유정진 서울아산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장(왼쪽부터), 홍이준 군 어머니와 홍 군, 수술을 집도한 윤태진 서울아산병원 소아심장외과 교수가 이준이의 퇴원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서울아산병원 제공)

유정진 서울아산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장(왼쪽부터), 홍이준 군 어머니와 홍 군, 수술을 집도한 윤태진 서울아산병원 소아심장외과 교수가 이준이의 퇴원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서울아산병원이 심장 크기가 '엄지손가락'만 한 1.5㎏ 저체중 이른둥이 환아의 복잡한 선천성심장병을 생후 8일 만에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윤태진 소아심장외과 교수팀이 체중 1.5㎏에 불과한 이른둥이 홍이준 군의 복잡 선천성심장병을 '완전 교정술'로 치료했다고 15일 밝혔다. 홍 군은 수술 후 49일간의 집중 치료를 거쳐 지난 5일 몸무게 2.2㎏의 건강한 상태로 퇴원했다.

홍 군은 임신 35주 차에 태어난 이른둥이로 출생 당시부터 복잡 선천성심장병인 '활로 4징'을 앓고 있었다. 활로 4징은 1만 명당 3~4명에서 발생하는 심장기형으로 심장 구조적 결함으로 인해 온몸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청색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활로 4징의 표준 치료법인 완전 교정술은 한 번의 수술로 심장 구조를 정상화하는 고난도 수술로 일반적으로 생후 4개월 이후 체중이 충분히 증가한 환아에게 시행된다. 그러나 홍 군은 출생 직후부터 산소포화도가 점차 떨어지고 무산소 발작까지 나타나 치료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태였다.

저체중 이른둥이에게 흔히 시행되는 단락술이나 스텐트 시술은 재수술이 필요하거나 수술 후 사망 위험이 높고 폐동맥 판막을 영구적으로 손상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의료진은 임시적인 치료 대신 한 번의 수술로 심장 구조를 정상화하는 완전 교정술을 선택했다.

윤 교수팀은 생후 8일째인 지난해 11월 18일 성인 엄지손가락 크기에 불과한 홍 군의 심장을 열어 심실중격 결손을 막고 우심실 유출로의 협착을 제거했으며 폐동맥 판막은 최대한 보존한 채 혈류가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교정했다.


혈관이 바늘보다 가늘 정도로 작은 저체중 신생아이자 미성숙한 생리 상태로 인해 고난도 수술이 예상됐지만 수술은 약 4시간 만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수술 후 심장 초음파 검사에서도 심실중격 결손은 완전히 복원됐으며 폐동맥 판막의 협착이나 역류 소견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의석 신생아과 교수는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홍 군에게 집중 치료를 시작했고 11일째부터 수유를 시작하며 빠르게 회복했다.

윤 교수는 "그동안 신생아에게 완전 교정술을 많이 시행했지만 1.5㎏ 저체중으로 갓 태어난 이준이를 치료하는 건 우리에게도 도전이었다"며 "아이가 재수술의 굴레를 쓰지 않도록 폐동맥 판막을 최대한 살려 한 번에 교정하는 것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홍 군의 어머니는 "임신했을 때부터 심장이 좋지 않다는 사실에 걱정됐지만 아이는 잘 고쳐줄 테니 낳는 데만 집중하라는 의료진의 단호하고도 자신감 있는 목소리에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며 "기적을 주신 만큼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랄 수 있도록 잘 키우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서울아산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는 연간 1만 건 이상의 심장초음파 검사와 750여 건의 심장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소아청소년심장과·소아심장외과·산부인과·신생아과 등 다학제 협진 체계를 통해 산전 진단부터 출생 후 치료까지 연계하고 있다. 또 환아의 상태를 조기에 파악하기 위한 홈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u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무인기 민간인 용의자
    무인기 민간인 용의자
  2. 2서대문역 버스 사고
    서대문역 버스 사고
  3. 3서건창 키움 복귀
    서건창 키움 복귀
  4. 4다저스 터커 영입
    다저스 터커 영입
  5. 5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