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비즈워치 언론사 이미지

롯데마트, 한국 여행 필수코스 됐다…외국인 매출 '쑥'

비즈워치 [비즈니스워치 정혜인 기자 ]
원문보기
지난해 외국인 객수 23%, 매출 30% 증가
일본 등 현지 맞춤형 마케팅 전략 주효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매장 전경. / 사진=롯데쇼핑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 매장 전경. /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가 외국인 관광객이 찾는 'K쇼핑' 명소로 발돋움 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외국인 객수가 전년 대비 23% 성장했다고 15일 밝혔다. 같은 기간 외국인 매출도 30% 늘었다. 롯데마트는 2023년부터 3년 연속 외국인 고객 수와 매출이 동반 성장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외국인 특화 매장을 중심으로 상품 구성과 서비스 강화다. 대표적으로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외국인 매출이 전체의 약 40%에 달한다. 이 점포는 무료 짐 보관 서비스와 캐리어 포장대, 외화 환전기, 무인 환급기 등 외국인 맞춤 편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마트는 해외 현지에서부터 실제 매장 이용 경험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외국인 대상 마케팅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향후 롯데마트를 찾는 일본인 비중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주목해 지난해 일본 내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지난해 10월 도쿄 시부야 스크램블 교차로 롯데마트 옥외광고 이미지. / 사진=롯데마트

지난해 10월 도쿄 시부야 스크램블 교차로 롯데마트 옥외광고 이미지. /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지난해 10월 도쿄 시부야 스크램블 교차로에서 초대형 옥외광고를 선보였다. 이곳은 일본 도심을 상징하는 곳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 300만 명이 오간다. 롯데마트는 이곳에서 한 달간 '한국 여행의 빈틈을 롯데마트로 채우자'라는 슬로건의 광고를 선보였다. 같은 기간 일본 10~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숏폼 형태의 ‘틱톡’ 온라인 광고도 병행하며 온·오프라인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했다.

롯데마트는 일본 현지 고객과의 소통도 강화했다. 지난해 9월 일본 전용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인기 상품과 신상품을 소개하고 다양한 외국인 전용 이벤트를 선보였다.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한편 방한 고객에게는 실질적인 쇼핑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일본 관광객을 겨냥한 마케팅은 실제 매장 방문으로도 이어졌다.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일본인 입국자수와 롯데마트 내점 객수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지난해 11월 방한 일본인 중 17% 이상이 롯데마트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현지에서부터 이어진 브랜드 경험이 실질적인 객수 증가로 연결된 셈이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틱톡에서 우수 캠페인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롯데마트는 올해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한 국가별 맞춤 혜택을 확대할 계획이다. 먼저 대만 라인페이와 협업해 이달 중 인천공항 1터미널 내 한국 관광 홍보관 '하이커 스테이션'에서 대만 관광객을 위한 쿠폰 패키지를 증정한다. 다음달에는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을 맞아 중국인 관광객 대상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오는 3월까지 롯데마트 단독 알리페이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임호석 롯데마트·슈퍼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장은 "지난해 일본 광고 캠페인을 시작으로, 아시아는 물론 미주·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외국인 대상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한국 여행 필수 코스'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행방
    김병기 금고 행방
  3. 3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울산 웨일즈 변상권 김도규
  4. 4워니 더블더블
    워니 더블더블
  5. 5안세영 인도 오픈 8강
    안세영 인도 오픈 8강

비즈워치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