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아이폰 RCS 전환 완료…기업용 정식 서비스 개시

전자신문
원문보기

아이폰을 통한 국내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메시지 수신 환경이 개선됐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는 이날부터 기업용 RCS 정식 버전 서비스를 개시한다. 지난해 9월부터 운영해온 개인 간 RCS(P2P)에 이어 기업 메시징 영역까지 전환을 완료했다.

RCS는 글로벌이동통신사업자연합(GSMA)이 채택한 차세대 메시지 표준 규격이다. 그룹 채팅, 고화질 사진·영상 전송, 수신 확인, 입력 중 상태 표시 등 다양한 기능을 기본 메시지 앱 내에서 제공한다. 앞서 2022년 카카오톡 장애로 국민 다수가 메신저 접속에 불편을 겪었을 당시, 플랫폼 독립형 메시징 수단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기본 메시지 앱을 통해 그룹 채팅과 파일 전송 등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통신 3사는 지난해 9월부터 기업용 RCS 오픈베타 서비스를 운영하며 기능 안정성과 호환성 등을 점검해왔다. 이 기간 동안 메시지 표시 오류·수신 환경·기기별 표현 방식 등을 확인하고, 최적화 작업을 지속해 왔다.

이번 정식 버전 적용에 따라 아이폰 등 애플 생태계에서 수신되는 기업용 RCS 메시지 환경도 크게 개선됐다. 기존 기업이 발송한 장문형 메시지가 아이폰에서 일부만 짧게 표시돼 가독성이 떨어졌지만, 이제부터는 버튼이 없는 글자형 메시지에 한해 전체 내용을 온전히 보여주는 방식으로 최적화해 발송된다.

이에 따라 금융사 안내, 온라인 쇼핑몰 배송 알림, 공공기관 민원 안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도 확대될 전망이다. 기존 문자 대비 시각적 정보 전달력과 메시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통계 기반 '읽음 확인' 기능, 타이틀 포함 텍스트 복사 기능, 본문 내 하이퍼링크 연결 및 검색 기능 등이 추가로 지원된다. 다만 이들 기능은 아이폰에 최적화된 메시지 형식에 한해 제공된다.

업계는 이번 기업용 RCS 정식 상용화를 계기로 인증, 알림, 마케팅 등에서 기존 문자메시지를 대체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RCS 확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