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고영근)이 2026년 기획공연 라인업을 공개하며 새로운 도약을 선언했습니다.
연극, 클래식, 국악, 발레, 대중음악, 축제 등 전 장르를 아우르는 약 200여 회의 공연을 통해 기초문화예술의 내실을 다지고, 시민과 글로벌 관객 모두를 품는 열린 공연장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 [사진](왼쪽부터) 2025 연극 <비기닝> 공연 포스터, 2025 연극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연극 <말린고추와 복숭아향 립스틱> 공연 장면 |
■ 연극, 2026 시즌의 핵심 키워드
이번 시즌의 가장 큰 특징은 연극 라인업의 대폭 강화입니다. 마포문화재단과 극공작소 마방진이 공동 제작한 고선웅 연출의 신작 〈투신〉(11월 13~21일)을 비롯해, 공놀이클럽의 신작 〈미미한 미미의 연애〉(6월), 화제작 〈말린 고추와 복숭아향 립스틱〉(10월) 등이 무대에 오릅니다.
〈투신〉은 실제 공유오피스 투신 사건을 출발점으로 '왜 아무도 말리지 않았는가'라는 질문을 집요하게 추적하는 메타극으로, 사회 속 개인과 집단의 침묵을 무대 위에서 해부합니다. 서울시극단장 임기를 마친 고선웅 연출이 마방진과 3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이라는 점에서도 기대를 모읍니다.
젊은 연극창작집단 공놀이클럽의 신작 〈미미한 미미의 연애〉는 연애와 관계 속에서 자신을 잃어가는 청년의 이야기를 통해 동시대 청년들의 자아 탐색을 유쾌하고 섬세하게 풀어냅니다. 백상예술대상 젊은 연극상을 수상한 대표작 〈말린 고추와 복숭아향 립스틱〉 역시 서울에서는 마포아트센터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극 〈비기닝〉(4월 10~11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6월 12~14일) 등 해외 원작 기반 작품과 〈안착한 청소년극 페스티벌〉, 〈월간 희곡 낭독회〉 등 공공 프로그램을 통해 연극 장르의 저변을 확장합니다.
| [사진](왼쪽부터) 콘서트 가이드 김용배, 지휘자 김광현, 2026 M아티스트 피아니스트 선율 |
■ 클래식, 오전을 여는 새로운 브랜드
클래식 부문에서는 매월 네 번째 주 수요일 오전 11시에 열리는 마티네 공연〈MAC모닝 콘서트〉을 새롭게 론칭합니다. 원조 콘서트 가이드 김용배의 해설과 김광현 지휘자, 55인조 오케스트라M이 함께하는 정기 시리즈로, 3월 25일 첫 공연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이어집니다.
또한 2026년 M 아티스트(상주음악가)로 선정된 피아니스트 선율의 리사이틀(6월·9월)과 함께, 9~10월에는 제11회 M 클래식 축제가 열립니다. 데뷔 70주년을 맞은 피아니스트 백건우를 비롯해 소프라노 황수미, 김도현(피아노)&이수빈(하프) 듀오, 발렌티나 이고시나 등 정상급 연주자들이 무대에 오릅니다.
| [사진](왼쪽부터) 창작발레 <갓> 컨셉 사진, ABT 스튜디오 컴퍼니 단원들 모습 |
■ 국악·발레·대중음악까지 전 장르 확장
국악 무대에서는 이자람 판소리 갈라 〈작창 2007/2015〉(4월 2일)와 화제작 창극 〈살로메〉(8월 21~23일)가 관객을 만납니다. 발레 부문에서는 전국투어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한 창작발레 〈갓〉(3월 28~29일)과, 한국인 최초 로잔 발레 콩쿠르 우승자 박윤재가 출연하는 〈ABT 스튜디오 컴퍼니 발레 갈라〉(4월 17~18일)가 준비돼 있습니다.
대중음악 분야에서는 인디뮤지션 발굴 사업 〈인디스커버리〉(5~10월)와 레전드 뮤지션과 신예가 함께하는 〈인디스커버리 페스타〉(11월)를 통해 인디씬의 현재와 미래를 잇습니다.
■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
가족 관객을 위한 축제〈해피마포 와글와글〉은 5월과 7월 두 차례 열린다. 5월에는 창작뮤지컬 〈푸른사자 와니니〉, 7월에는 스낵 '고래밥'을 소재로 한 이머시브 어린이 뮤지컬 〈고래밥〉이 무대에 오릅니다. 이외에도 생활예술페스티벌 〈꿈의 무대〉, 도서문화축제 〈무대 위의 책방〉 등 지역 밀착형 문화사업도 이어집니다.
고영근 마포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시민들이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가까운 마포아트센터에서 양질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라인업을 구성했다"며 "검증된 작품부터 처음 선보이는 신작까지 장르별 균형감을 갖춘 시즌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N 문화부 이상주기자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