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클라우드로 GS샵 AI 검색·추천 비용 월평균 35% 절감”

조선비즈 안상희 기자
원문보기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15일 GS리테일이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도입해 검색 및 추천 모델 학습과 관련해 월평균 약 35%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GS리테일이 카카오클라우드를 통해 비용 절감 뿐 아니라 기존 대비 약 5배 많은 그래픽처리장치(GPU)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더 많은 실험이 가능해져 검색 및 추천 모델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은 홈쇼핑 GS샵,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를 운영하고 있다. GS샵은 데이터 파이프라인 개발부터 모델 서빙, 품질 모니터링까지 AI·머신러닝을 바탕으로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은 2024년부터 카카오클라우드의 GPU 인스턴스와 쿠브플로우(Kubeflow)를 중심으로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운영하고 분석 환경을 구성해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는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훈련한 텍스트 임베딩 모델을 활용해 의미 기반 검색을 적용했다. 텍스트 임베딩 모델을 통해 단어와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을 파악하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품 간 유사도를 계산해 추천하는 협업 필터링(CF) 방식과 상황에 맞는 시퀀스 모델을 혼합한 추천 모델을 통해 GS샵의 검색 품질을 향상시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카카오클라우드는 GPU 리소스를 최소 단위로 구성할 수 있게 지원하여, GS리테일이 필요한 만큼 유동적으로 리소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환율 변동 등 대외 불확실성을 최소화해 연초에 계획한 예산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집행할 수 있게 도왔다고 한다.

김요한 GS리테일 AX본부 홈쇼핑AX부문장(상무)은 “기존에 검색 및 추천 시스템에서 사용하던 쿠브플로우 기반 파이프라인을 그대로 카카오클라우드로 이전해 활용할 수 있었고 유연성과 확장성 측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웠다“고 했다.

이용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부문장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세분화된 선택지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전략 파트너로서 고객이 핵심 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는 AI 인프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안상희 기자(hu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2. 2트럼프 노벨평화상
    트럼프 노벨평화상
  3. 3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4. 4장동혁 단식 투정
    장동혁 단식 투정
  5. 5이혜훈 적극 재정
    이혜훈 적극 재정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